진료 공백 우려엔 선그어

[충청투데이 선정화 기자]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증원에 반발해 대전 의료계도 대학병원에서 근무하는 전공의부터 동네의원 개원의까지 줄줄이 파업을 예고했다.

다만 파업 참여 의사를 밝힌 각 병원들은 필수 진료 인력 등을 근거로 의료 공백 우려에 대해서는 선을 긋는 상황이다.

5일 지역 의료계 등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 대전충남본부(이하 대전협 지역본부)는 7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대전역 서광장에서 ‘전공의와 학생들이 의대 정원 증원 및 공공의대 설립 반대’ 궐기대회에 나선다.

앞서 정부와 여당은 지난달 23일 ‘의대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지역 의료 인원 확충을 위해 오는 2022년부터 10년간 의대 정원을 총 4000명 늘리고 공공의대 신설을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이에 의료진들은 의료 왜곡을 가중시키고 의료 질을 떨어뜨릴 뿐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며 파업에 나서기로 했다.

대전협 지역본부 관계자는 “의대 증원은 의사협회 등 아무런 협의 없이 정부가 일방적으로 발표한 정책이다”며 “지금 현재 내놓은 정부의 방침이 향후 더욱더 지역간의 불균형을 야기할 우려가 있다. 제한된 건강보험 재정의 낭비를 촉진시킬 수 있는 정책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현재 지역에서는 충남대병원·건양대병원·을지대병원·충북대병원·대전선병원·대전성모병원·단국대병원·건국대병원 등 대부분의 수련병원 전공의가 참여 의사를 밝힌 상태다.

대전·충남권에서는 전체 500여명의 전공의와 100여명 가량의 의대생이 집회에 참여할 것으로 지역본부는 추산했다.

병원별로는 현재 충남대병원 소속 인턴과 전공의 200여명이 7일 오전 7시부터 익일 오전 7시를 기준으로 파업 참여를 위한 휴가계를 속속 제출하고 있다.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도 전공의 70여명이 파업에 참여한다. 이들은 CMC 가톨릭중앙의료원 소속으로 서울과 대전 집회에 각각 분산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당초 파업에서 빠지기로 했던 응급실, 중환자실의 전공의들도 최소 필수 진료 인력만 남겨두고 참여할 예정이다.

다만 일부 병원에서는 파업 범위를 전공의들과 협의중에 있다.

지역 의료계가 총파업을 예고하면서 이에 따른 진료 공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다만 병원 측은 파업이 예정대로 진행되도 진료 공백은 없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지역 한 대학병원 관계자는 “파업이 장기간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금요일 하루만 진행되는 것다. 이에 업무 공백 우려가 크지는 않을 것”며 “또 전공의 파업 당일에는 나머지 의료진(전문의 교수)들이 동원돼 의료공백을 최소화 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선정화 기자 sj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