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시 대피 못해 사망까지
시·촉각 화재알림 제공 필요

[충청투데이 박혜연 기자] 화재 등 지역 재난이 발생하더라도 듣지 못해 일반인보다 사태 파악이 어려운 청각장애인들이 언제 터질지 모르는 화재 사고에 여전히 높은 불안감을 가진 채 고개를 떨구고 있다.

8일 한국 농아인협회에 따르면 대전지역 청각장애인은 1만 2000여 명이다. 이들 가운데 청각장애인 대다수가 일상 속 일어날 수 있는 화재와 같은 불시의 사고에 대해 본인들이 듣지 못해 대비하지 못할 것이란 우려감이 증폭돼 있다고 청각장애센터 관계자는 설명한다.

실제 최근 7일 부산 한 주택에서 불이 나 50대 청각장애인이 사망했다.

당시 옆방에 있던 사람들은 폭발음 등을 듣고 대피해 목숨을 구했으나 50대 청각장애인의 경우 혼자 대피를 하지 못했다. 그 이유를 청각장애로 폭발음을 듣지 못해 화재를 빨리 감지하지 못했을 가능성으로 보고 있다.

2년 전에도 경기도 화성 단독주택 화재로 혼자 살던 60대 청각장애인이 대피 알림을 듣지 못해 사망까지 이르는 사태가 발생했다.

문제는 이 같은 상황 속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청각장애인의 빠른 대피를 위한 소방훈련 등이 실시되고 있으나 이들이 소리를 듣지 못하는 못하는 탓에 사태 발생 시 실질적으로 도움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대피하라는 목소리, 사이렌 소리 등을 들은 직후 화재 대피 매뉴얼을 실행할 수 있지만 정작 주변의 급박한 소리조차 듣지 못하는 실정으로 대피 단계까지 이어지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일각에서는 듣지 못해 화재에 즉각적으로 대처하기 어려운 이들을 위한 화재 알림 서비스 제공, 시·촉각적인 것에 초점 둔 대안 등 필요성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역 한 청각장애 센터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청각장애를 가진 화재사고가 대전지역에서 일어나지 않았으나 언제 일어날 지 모르는 사고에 미연방지 하는 것은 꼭 필요하다”며 “촉각을 활용한 화재 연기 감지로 진동을 통해 화재사실을 알려주는 시스템, 불이 났을 때 시각적으로 빨간 불이 왔다갔다 하며 위험을 알려줄 수 있는 장치 등이 있으면 이들에게 많은 도움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혜연 기자 hyecharmi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