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놀이후 생기는 귓병 외이도염

계속된 가마솥 더위에 산보다 수영장이나 바다·계곡에서 물놀이를 하는 사람이 늘었다.

계곡에서 물놀이를 하고 나서 생긴 귓병은 포도상구균과 같은 세균이 침입한 것이 주원인이다. 처음엔 귀 점막이 붓고 진물이 흐르다가 통증이 심해지면 수면장애, 식사곤란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귀지가 심한 사람이 해수욕이나 수영 뒤에 포도상구균이나 연쇄구균에 잘 감염되므로 외이도염을 일명 '수영자 귀'(swimmer's ear)라고 부르기도 한다.

여름철 물놀이 후 쉽게 생길 수 있는 외이도 질환에 대해 전문의의 조언으로 알아봤다.

▲ 물놀이 2~3일 후 귀에 이상이 느껴지면 반드시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야 한다.
◆외이도 질환이란= 사람의 귀는 안으로 들어감에 따라 외이·중이·내이로 구별되는데, 여름엔 물과 접촉이 많은 외이에 질병이 잘 생긴다.

외이는 연골로 이뤄진 바깥 쪽보다 딱딱한 뼈로 이뤄진 안쪽 부분의 피부가 얇고 매우 예민해 통증을 쉽게 잘 느낀다.

외이도란 귀를 구성하는 부분 중 귀바퀴에서 고막까지를 의미하며 길이는 약 2.5∼3㎝ 정도이다. 외이도염은 귀의 입구에서 고막에 이르는 길에 생기는 염증을 말한다.

여름철에 특히 많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귓병으로서 특히 수영을 하고 나서 귀가 아프다고 찾아오는 환자들이 많이 있는데 이때 흔히 보이는 것이 급성 외이도염으로, 외이도 피부에 녹농균이나 포도상구균 등의 세균이 침범하여 급성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귓속 잔여 물기 원인= 샤워나 머리를 감다가, 또는 수영을 하다가 귓구멍에 물이 들어가더라도 대부분의 물은 빠져 나오게 된다. 하지만 일부 남아 있는 물로 인해 습기가 차고 모공·땀샘·피지선에 염증이 생길 수가 있다.

정상적으로 외이도는 산도가 높아 세균에 저항력이 있다. 그러나 불결한 귀이개나 성냥으로 귀를 후벼서 외이도에 손상을 입거나, 중이염으로 진물이 있거나, 귀지가 있는 사람이 수영을 한 후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처치를 잘못한 경우 등에 발생한다.

◆가려움과 통증 심해= 면봉이나 손가락으로 귀를 후비다가 세균감염이 될 경우에 심한 가려움증과 통증, 진물 등이 생기며 귀가 멍멍하게 된다. 심한 경우는 피가 나기도 한다. 처음에는 외이도가 가렵고 약간의 동통이 있으나, 후에는 심한 동통이 발생한다. 가려움으로 귀를 후비게 되면 외이도가 더욱 붓게 되며 또 염증이 생겨 증상이 더욱 나쁘게 된다. 염증이 심해지면 악취가 나는 농성 진물이 나며 청력장애도 나타날 수 있다.

가려움증은 외이도염의 가장 흔한 증상이다. 가려워 긁다보면 일단 소양증은 감소되지만 상처가 나고 염증이 심해져 증세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이는 증세를 더욱 심하게 하여 계속 귀를 만지게 되는 악순환이 거듭된다. 외이도염이 악화돼 내측, 즉 고막 가까이까지 퍼지면 골막에 압력을 가하게 되어 통증이 유발된다.

◆외이도염의 치료= 외이도염의 치료는 세심한 외이도의 치료와 항생제, 소염제 등의 병합투여요법을 사용하며 고름에서의 세균배양검사를 통해 원인세균을 찾아내고 이에 대한 적절한 항생제를 선택한다.

고름주머니(농양)가 형성된 경우에는 절개하여 고름을 제거해 줘야 한다. 이때 외이도의 청소는 반드시 이비인후과 의사에 의해 조심스럽게 행해져야 하며 본인이 손수 깨끗이 한다고 만지는 경우 오히려 상태를 악화시키는 경우가 있다.

급성 외이도염은 조기에 발견하여 조기 치료를 하는 경우 치료기간이 단축되며 환자의 고통도 적어지므로 의심이 되는 경우 조기에 이비인후과적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경우 항생제를 복용하고 외이도를 깨끗이 청소하는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바로 좋아지지만 당뇨병을 갖고 있는 고령자들은 이 병이 악화돼 간혹 생명을 위협받는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물기 제거는 바람으로, 코 풀때 주의= 귀지는 라이조자임 물질을 만들어 세균으로부터 방어막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물놀이나 샤워 후 귓속을 후비는 것은 좋지 않은 습관이다.

귓속 물기 제거는 드라이어나 선풍기를 이용해 건조시키는 것이 좋고, 코를 풀 때도 입을 벌리고 한 쪽씩 풀어야 물놀이 후 귓병을 예방할 수 있다.

외이도염이 재발되는 것을 막기 위해 수영을 자주 하는 경우에는 귀마개를 권하기도 한다. 물놀이 후 귓병은 조기에 적절한 치료만 하면 쉽게 완치된다.

하지만 방치할 경우 평생을 괴롭히는 만성질환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물놀이 2~3일 후 귀에 이상이 느껴지면 반드시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