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일 치러지는 충북도 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금품살포와 비방전 등 진흙탕 싸움이라니 보통 걱정이 아니다. 이제 선거일까지는 사흘밖에 남지 않았다. 선거일이 막판으로 치달을수록 몇몇 후보들 간의 이런 '반칙'은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한다. 선거 초반 우려했던 바가 그대로 현실로 나타나면서 충북 교육계의 장래를 어둡게 하고 있다. 후보자와 선거인단 모두 페어플레이로 임해줄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

급기야 학교운영위원 3명이 금품수수와 관련, 선거관리위원회의 조사를 받는 사태까지 발생했다. 이들은 특정후보 지지자로부터 10만원을 받았다고 밝혔다. 돈을 건넨 이는 학교운영위원회 차원의 지원이므로 문제될게 없다고 하지만 정황을 살펴보면 그렇지만은 않다. 선관위의 조사 결과가 나와 봐야 알겠지만 선거를 불과 며칠 앞두고 금품을 건넨 자체가 순수성을 훼손하는 행위임에 틀림없다.

학연, 지연, 인맥에 따른 편 가르기 구태도 그대로 재연되고 있다.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세력과 그렇지 않은 세력간의 보이지 않는 갈등은 이미 위험수위를 넘었다고 한다. 흑색선전도 꼬리를 물고 있다. 오죽하면 합동토론회에서 상호비방을 멈추라는 경고성 발언까지 나왔겠는가. 흑색비방전과 금전선거를 막으려고 그토록 애썼건만 모두가 수포로 돌아가 허탈한 심정이다.

혼탁선거는 결국 선거후유증을 가져오게 마련이다. 갈등의 골이 깊으면 치유 또한 그만큼 힘들다. 충북교육의 장래를 위해서도 결코 바람직스럽지 못하다. 이웃 대전시교육감과 충남도교육감 선거가 끝난지 이미 오래지만 아직까지 선거법위반 사건이 해결되지 않아 업무수행에 적잖은 애로를 겪고 있음을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한다.

이번 충북도교육감 선거는 전임 교육감의 갑작스런 사망으로 인해 시행되는 보궐선거다. 그렇다면 더욱 조용한 가운데 선거를 치르는 게 교육자로서의 도리다. 다른 선거도 아니고 교육계의 수장을 뽑는 선거가 이렇게 혼탁해서야 되겠는가. 이리저리 휘둘리는 유권자들 또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선관위는 불법선거운동은 끝까지 추적해 일벌백계로 다스려주기 바란다. 부정한 방법으로 당선된 교육감은 교육수장으로서의 자격이 없음을 분명히 해둔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