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 건강기호에 '딱' 어느 음식이든 '찰떡궁합'

'그린(Green)의 유혹, 녹차가 뜬다.'

주로 찻잔 속에만 머물러 있던 녹차가 이제는 동서양의 다양한 음식과 조화를 이뤄 특유의 맛과 향, 색을 마음껏 뽐내고 있다.
실로 '녹차의 재발견시대'가 도래한 것.

여름 더위를 시원하게 날려 주고 더위에 잃은 입맛을 되찾게 해 줄 녹차를 활용한 건강식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 웰빙 바람이 거센 가운데 녹차의 효능성이 알려지면서 각종 음식에 첨가돼 "건강 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녹차를 재료로 한 음식이 웰빙 바람을 타고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녹차 분말, 녹차 농축액, 녹차환 등의 기본 메뉴 외에 녹차 고추장·된장·간장, 녹차 김치, 녹차잎 장아찌, 녹차 한과, 녹차 조청, 녹차 국수, 녹차 수제비, 녹차 냉국, 녹차 빙수, 녹차 아이스크림, 녹차 케이크 등 녹차를 활용한 음식은 매우 다양하다.

또한 녹차 영양팩·머드팩, 녹차 비누, 녹차 화장품, 녹차 샴푸, 녹차 향수 등의 제품도 개발되며 녹차는 그야말로 '팔방미인'의 면모를 과시하고 있다.

최근 들어 녹차분말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크게 늘고 있는데 녹차가루를 생으로 먹으면 녹차 성분 중 물에 녹지 않는 카로틴, 섬유질, 비타민 A·E 등의 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

또 기름진 음식에 함께 넣어 요리하면 담백한 맛을 느낄수 있고, 음료와 섞어 마시면 녹차의 은은한 향이 기분을 신선하게 전환시켜 준다.

컵에 1티스푼(2g)의 녹차분말을 넣고 더운 물을 조금 부어 가루가 풀릴 때까지 잘 저은 다음 우유나 음료수 200㎖를 섞어 마시면 여름철 건강음료로 제격이다.

녹차분말 2티스푼을 2ℓ 정도의 물에 잘 섞어 여름에는 차게, 겨울에는 따뜻하게 마시는 것도 가족의 건강을 챙기는 요령 중 하나.

녹차 농축액은 온수나 냉수 또는 소주에 희석시켜 마시면 녹차 고유의 산뜻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다.

생선 음식에 넣으면 비린내를 없애주고, 육류를 조리할 때 함께 넣으면 기름기를 줄여 준다.

세안시 마지막 헹굼물에 섞어 얼굴에 사용하면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다.

아이스크림 전문매장에서는 최근 녹차가 함유된 기능성 제품들이 인기 몰이를 하고 있다.

이는 녹차가 갖고 있는 다양한 기능성이 웰빙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건강지향적 의식과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다.신선하고 부드러운 아이스크림에 녹차가 첨가되면 지방분이 줄어들고 맛도 한결 깔끔해진다.

그렇다면 녹차는 우리의 건강에 어떤 효능을 갖고 있는 것일까.녹차는 암 발생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동맥경화 예방과 혈압 상승 및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시키는 역할도 한다.

고유의 항균 성분으로 살모넬라균, 장염비브리오균, 웰치균, 보투리너스균, 포도상구균을 소멸시켜 식중독을 막아주고 살균과 치석 형성 억제로 충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이 밖에 담배의 해독, 중금속 제거, 지방간 예방, 다이어트,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모든 사람에게 녹차가 약이 되는 것은 아니다.

위(胃)에 병을 앓고 있거나 위산이 많이 분비될 때는 녹차 음용에 주의해야 하고 임산부가 많은 양의 녹차를 습관적으로 섭취할 경우 저체중의 아기를 낳을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몸이 찬 사람이 찬 성분의 녹차를 다량으로 마시면 해가 될 수 있음을 경고한다.

◆올여름 별미로 녹차 야채냉국과 녹차 빙수, 녹차 수제비를 만들어 먹으면 어떨까. 다음은 세가지 음식의 요리법이다.
▲녹차 야채냉국

①시원한 냉수에 녹차가루를 풀어준 후 식초, 설탕,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춘다.

②무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식초물에 재운다.

③오이, 배, 수삼, 파프리카 등을 곱게 채썰어 찬물에 담가둔다.

④그릇에 ②, ③ 재료를 담고 ①의 녹차 냉국을 붓고 잣, 통깨 등을 기호에 따라 곁들인다.
▲녹차 빙수

①우유 2컵에 물 반컵과 녹차가루, 꿀을 넣어 고루 섞어 준다. 이를 냉동실에 넣어 얼린 후 빙수기로 갈아준다.

②그릇에 ①을 담고 팥과 잘게 썬 키위와 황도, 빙수용 떡, 초코시럽을 뿌린다.

녹차 수제비

①밀가루에 녹차가루, 식용유, 물, 소금을 넣어 반죽해 비닐봉지에 담고 냉장고에 1시간 정도 숙성시킨다.

②육수(다시멸칟다시마·건표고·무·대파잎·마늘·양파)는 끓이는 도중 다시마를 건져내고 무가 익을 때까지 뚜껑을 열고 끊인다.

③애호박과 당근, 생표고를 굵게 채썰고 감자는 반달모양으로 썰어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④맑게 걸러낸 육수에 감자를 먼저 넣어 끓이다가 녹차 수제비 반죽을 얇게 떠 넣는다. 여기에 애호박, 당근, 생표고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⑤마지막에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다진 마늘을 넣는다.<도움주신 분:요리연구가 구자영>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