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민사랑협의회 주축, 5개 분과로…공동대응 논의

슬라이드뉴스3-채용박람회.jpg
▲ ⓒ연합뉴스
<속보>=대전에 이전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역차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무협의체가 본격적으로 꾸려진다.

청년일자리 문제는 지역경제는 물론 대학의 생존권과 직결된 중대한 사안인 만큼 이번 협의체에 거는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10일 대전시와 관련기관 등에 따르면 ‘이전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특별법’(이하 혁신도시법)의 대전 소외 문제 해결을 위한 실무협의체 구성이 가시화되고 있다. 대전시민사랑협의회를 주축으로 관이 주도하는 것이 아닌 시민이 문제해결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범 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다.

협의회는 5개 분과로 이뤄져 대전지역 내 192개 단체, 총 52만 1153명의 시민이 소속된 시민단체 성격의 기관이다. 이 가운데 대전권 대학과 교육 관련기관 등이 포함된 ‘지역인재 분과위원회’가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그동안 지역 대학생들이 혁신도시법에 따라 인재 채용 대상에서 제외되자 지속적인 불만여론이 조성됐고 실질적인 해결주체인 대학, 지자체, 지역국회의원 등이 공동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려 왔다.

이번 사태는 지자체가 할 수 있는 행정적 노력만으로는 해결에 한계가 있어 각계각층으로 구성된 실무협의체를 중심으로 범시민 차원의 공론화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는 방법과 인근지역 간 권역화를 위한 시도별 협의 도모 등이 될 수 있다.

시민대책위는 대전시민사랑협의회 사무실을 본부로 두고 대전지역 대학 총장을 공동의장으로 위촉할 계획이다. 오는 20일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과 대전권 15개 대학총장이 참석하는 대전권대학발전협의회를 기점으로 발대식 시기 등 구체적인 논의안이 결정된다.

일각에선 6·13 선거를 앞두고 꾸려진 실무협의체가 실제 얼마나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입장도 있다. 한 시민은 “대전시민 모두 이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실무협의체를 주축으로 들불처럼 번져 일어나야 하는데 그 피해가 지금 당장 체감되지 않아 안일하게 대처하는 경향도 있는 것 같다”며 “피해지역이 만약 영·호남권이었다면 애초에 소외되지도 않았을 뿐 더러 문제해결 촉구를 위한 지역민간 단결도 훨씬 강했을 것”이라고 아쉬움을 표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