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보다 지출 2배달할듯

올 추석은 사상 최대 열흘간의 연휴로 인해, 씀씀이가 지난해 추석보다 2배에 달할 것이라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24일 온라인쇼핑사이트 G마켓에 따르면 지난 15∼20일 고객 96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올 추석 연휴에 쓸 총 예산’으로 ‘40만원’을 꼽은 응답자가 28%로 가장 많았다. 지난해 추석의 경우 ‘20만원’이란 응답이 32%로 가장 많았던 데 비하면 추석 씀씀이가 2배나 커진 셈이다.

전체 응답자의 28%가 40만원이라고 답한 데 이어 20만원(21%), 50만원 이상(16%), 30만원(15%), 10만원(11%) 순으로 조사됐다. G마켓은 추석 총 예산이 지난해에 비해 높게 책정된 이유로, 올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여행을 계획하는 소비자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풀이했다.

실제로 ‘추석 연휴 기간에 여행을 갈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간다’라는 응답이 64%로 나타났다. 이 중 79%가 국내여행을, 21%가 해외여행을 떠난다고 확인됐다.

이런 추세를 반영하듯 추석 연휴를 앞두고 최근 2주 동안(9월7∼20일) G마켓에서 국내여행 상품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77%나 급증했다. 세부적으로 국내 호텔·레지던스 예약은 60%, 테마파크·체험상품 판매는 61% 각각 증가했다.

이밖에 ‘추석 선물 구매처’를 묻는 설문에는 전체 응답자의 67%가 ‘온라인’을 꼽았다. 이어 대형마트(21%), 백화점(7%), 전문오프라인매장(4%), 전통시장(1%) 등이 뒤를 이었다.

남성헌 G마켓 마케팅 실장은 “올해 추석은 명절 준비 비용과 남은 휴일을 위한 여가 비용이 추가로 들면서 예년보다 씀씀이가 큰 추석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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