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주체 이랜드 21층→30층 이상 규모 확대 ‘새판짜기’ 돌입
오피스텔에 대형마트·영화관 등 추가… 빠르면 9월 용도변경 신청

<속보>= 좌초위기에 내몰렸던 대전 둔산 이랜드 대형쇼핑센터 건립 사업이 몸집 키우기를 통해 1년여만에 본격 재추진될 전망이다. 

자금 유동성 확보를 큰틀로 한 재무구조 개선 작업의 돌파구를 찾은 사업주체 이랜드가 규모확대를 통한 ‘새판짜기’ 사업구상에 돌입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공격적 사업추진을 기대할 수 있게됐다. 다만 이랜드 측이 정확한 공사재개 시점을 못박지 못하고 있다는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

관할 서구청은 최근 현장소장 등 이랜드 측 실무진과 사업 재추진 협의를 진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구 건축과 관계자는 “이랜드 측 실무진과 사업 사업규모를 확대하는 안을 주제로 협의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이랜드 측은 최근 분양개념의 공동주택을 덧댄 '대형쇼핑센터 건립' 수정안을 포기하고, 소규모 오피스텔을 품은 '쇼핑센터 건립' 원안을 공사재개 방향타로 설정한 상태.

이랜드 건설 관계자는 "주상복합 아파트 건립을 위한 용도변경 작업을 뒤로하고, 당초 계획대로 소규모 오피스텔을 얹힌 쇼핑센터 건립을 사업 시나리오로 확정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흐름 속, 이랜드가 새로운 이슈를 만들어내고 있는 모습이다.

주거용 오피스텔을 덧댄 21층(지하 9층, 지상 12층)의 완전체 대형쇼핑센터 건립에서 30층 이상 규모 확대 건립을 타깃으로, 사업 재추진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서구 관계자는 “이랜드 측이 용도변경 신청을 통해 쇼핑센터 규모를 더 확대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르면 9월 쯤 용도변경 신청서를 시에 제출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랜드가 사업성 확보를 위한 분양개념의 아파트를 별도로 추가하는 전략이 뒤틀어지자, 오피스텔 세대수를 키워 대형마트, 영화관 등 다양한 대형 편의시설을 끼워넣는 공격적 대안을 새로운 사업 시나리오로 제시했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대전시 건축조례, 둔산 둔산 지구단위 계획 지침부터 보수적 관점을 유지하고 있는 시 도시계획위원회 까지, 묵직한 장벽을 넘어설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랜드 관계자는 “당초 계획보다 늦어진 만큼 지역과 상생하고, 지역 발전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사업방향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 구체적인 사업계획이 확정되는대로 공개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