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줄기세포가 혈관을 통해 표적세포로 가는 동안 죽지 않도록 하는 ‘나노 옷’이 개발됐다.

한국연구재단은 19일 홍진기 중앙대 교수와 이은아 경희대 교수 공동연구팀이 중간엽 줄기세포가 혈액에서 오래 버틸 수 있도록 나노 박막을 입혀 치료 효과를 높이는 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대부분 줄기세포 치료는 혈관 내 주입으로 이뤄진다.

하지만 혈관 내부의 빠른 혈류 속도와 피 속의 다양한 물질 때문에 많은 줄기세포가 표적세포와 조직으로 가지 못하고 사멸하는 경우가 많아 치료 효과가 제한되는 문제가 있다. 연구팀은 줄기세포 표면에 나노 두께의 얇은 박막을 코팅하는 방법을 통해 혈액 안에서 안전성을 유지해 생존율을 높인 줄기세포를 개발했다.

나노 박막은 천연고분자인 L-라이신(Poly-L-lysine·PLL)과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HA), RGD 펩타이드를 이용해 제조했다. 이를 통해 제조된 ‘나노 옷’을 입은 줄기세포는 정맥과 유사한 인공 환경에서 아무런 처리를 하지 않은 줄기세포보다 24시간 후 31.6배, 48시간 후 28.5배 이상의 생존율을 보였다.

홍진기 교수는 “개발된 나노 박막은 어느 줄기세포에나 적용할 수 있어 백혈병과 뇌졸중 등 줄기세포 치료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재훈 기자 jjh11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