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수 의원 “저출산 대책 혁명적 변화 시급”
주진하 의원 “농촌 경쟁력, 청년농에 달렸다”
이용국 의원 “도시 성장 걸맞는 인프라 필요”

김민수 의원
김민수 의원

[충청투데이 권혁조 기자] 김민수 의원 "저출산 대책 혁명적 변화 추진해야"

충남도의회 김민수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이 충남도의 저출산 대책에서 혁명적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2일 열린 제34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도의 인구정책 기본계획(2023년~2027년)을 살펴보면 전체 예산 6조 2261억원 중 출생·양육 관련 사업이 1639억 원(2.6%)에 불과하다"며 "사업 또한 정부를 비롯해 모든 지자체에서 똑같이 시행하는 전형적인 저출산 대책이다 보니 제대로 된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개선·보완을 넘어 혁명적인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정부의 저출산 정책으로는 한계가 있으니 충남 지역에 맞는 대책을 마련하고, 저출산대책위원회를 재정비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도에서도 양질의 돌봄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정부의 신생아 특례대출과 부모 급여에 추가 지원하는 등 보다 선제적인 지원을 추진해야 한다"며 "충남만의 지역적·인구적 특성에 맞는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권혁조 기자 oldboy@cctoday.co.kr

주진하 의원 
주진하 의원 

주진하 의원 "농촌 경쟁력, 청년농에 달렸다"

충남도의회 주진하 의원(예산2·국민의힘)이 농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청년농업인 육성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통계청 2022 농림어업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2022년 기준 전국 농가인구는 총 216만 6000명으로 이중 농가 고령인구 비율은 49.8%로 나타났다.

특히 충남은 고령농 비율이 55%로 전국 평균보다 5.2%나 높다.

하지만 청년농업인은 전체 농업인의 0.7%에 불과한 수준이라 청년농업인 육성을 통해 농촌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주 의원은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해 청년농업인 지원 연령을 상향하고 소득안정 대안 마련, 민간투자 확보, 수준별 교육, 주거지원 확대, 농촌사회 인식 변화 등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충남도에서 분야별 정책을 촘촘하게 추진하고, 이외에도 정부의 노력과 농촌사회에 대한 인식 변화를 통해 청년들이 농촌에 정착할 수 있는 정책을 잘 담아내야 한다"고 요구했다.

권혁조 기자oldboy@cctoday.co.kr

이용국 의원
이용국 의원

이용국 의원 "도시 성장에 걸맞는 인프라 필요"

충남도의회 이용국 의원(국민의힘·서산2)이 ‘충남 도내 인구증가지역의 생활 인프라 구축 강화’를 주장했다.

이 의원은 2일 열린 제34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저출생, 고령화로 인구소멸 우려가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3년간 충남의 인구가 증가세에 있다"며 "이는 천안, 아산, 서산, 당진 등 일부 지역의 인구 증가에 힘입은 결과"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그중에서도 서산시 성연면은 테크노밸리 조성 이후 2500명밖에 안 되던 인구가 10년 만에 1만 6500명으로 560% 증가했지만 생활 인프라가 급증하는 인구를 따라잡지 못해 오히려 새로운 인구 유입을 막고 있다"고 지적했다.

인구 증가 지역에 대한 생활 인프라 부족에 충남도와 도교육청이 근본적인 해결책과 적극적인 지원책을 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이 의원은 "도시 성장에 걸맞은 기반 조성으로 신생 도시들이 계속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대처해 달라"고 강조했다.

권혁조 기자 oldbo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