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건립 관련 예산 14억 삭감
주민 반대·주민 설명 부족이 원인

[충청투데이 김지현 기자] 충남도내에서 발생하는 해양쓰레기를 재활용하기 위한 광역해양자원순환센터 건립이 지연될 전망이다.

충남도의회가 광역해양자원순환센터(이하 순환센터) 건립 관련 내년도 예산 14억 3400만원을 삭감키로 했기 때문이다.

건립 예정지인 태안 지역 주민들의 반대가 심하고, 제대로 된 주민설명이 없었다는 것이 도의회의 삭감 이유다.

14일 도의회에 따르면 농수산해양위원회는 순환센터 건립 예산(총 150억원) 중 내년도 예산 14억 3400만원이 사업 재검토를 사유로 삭감했다.

순환센터는 충남 서해안에서 발생하는 해양 쓰레기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2025년까지 충남 태안군 근흥면 도황리에 건립하는 것으로 목표로 2021년부터 추진 돼왔다.

순환센터는 파쇄, 탈염, 분리, 세척 등 해양쓰레기 재활용을 위한 기능을 갖춘 선별시설로, 도는 현재 센터 건립을 위해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을 진행 중이다.

하지만 태안 일부 지역민들은 센터에 쓰레기가 모이면 주변 환경과 관광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태안 지역민 A 씨는 “순환센터 인근에는 국내 최대 바지락 생산지 근소만이 위치해 있는데, 순환센터가 건립되면 쓰레기 처리한 폐수로 환경이 오염될 것”이라며 “환경이 오염되면 관광산업에도 영향이 미쳐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이에 대해 “순환센터는 무방류 시스템으로 건설 계획이기 때문에 오·폐수가 바다로 흘러가지 않는다”고 해명했지만, 일부 주민들은 “주민들에게 충분한 설명 없이 순환센터 건립이 진행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도의회에선 주민 반대가 계속되고 있는 현재 센터 건립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중론을 모았다.

농수해위 위원장인 정광섭 의원(국민의힘·태안2)은 “주민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설치를 강행하는 것은 안 된다”며 “도에서 주민들을 설득해서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주민 공청회 등을 통해 순환센터 설립을 반대하는 주민들을 설득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며 “환경부와 협의해 완공 시점도 연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순환센터 예산은 오는 15일 도의회 제4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충남도의회 전경. 사진=이경찬 기자 chan8536@cctoday.co.kr
충남도의회 전경. 사진=이경찬 기자 chan8536@cctoday.co.kr

김지현 기자 wlgusk1223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