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숙 충남도의원 도정질의서 지적
기관명 길어 담당 업무 파악 어려워
김태흠 지사 “이름 수정 필요성 공감”

충남도의회 김명숙 의원이 29일 도의회 제348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도정 및 교육행정질문을 하고 있다. 사진 충남도의회 제공
충남도의회 김명숙 의원이 29일 도의회 제348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도정 및 교육행정질문을 하고 있다. 사진 충남도의회 제공

[충청투데이 김지현 기자] 충남도의회 김명숙 의원(더불어민주당·청양)이 충남도 산하 공공기관 명칭 수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기관 명칭이 과도하게 길어 말하기조차 어렵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어서다.

김 의원은 29일 도의회 제348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도정질의를 통해 "과도하게 길어 도민들이 불편해하는 기관명이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충남도는 지난 1월 ‘공공기관 경영 효율화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25곳의 기관을 18곳으로 통폐합했다.

이 과정에서 통합 전 각 기관의 특징을 하나의 기관명에 모두 담으려다 보니, 과도하게 긴 기관명이 완성됐다.

실제 사회서비스원과 청소년진흥원, 여성가족연구원이 통합된 ‘충청남도여성가족청소년사회서비스원’은 기관명만 총 17자에 달한다.

이외에도 ‘충청남도평생교육인재육성진흥원’은 15자, ‘충청남도일자리경제진흥원’은 12자다.

이처럼 기관명이 너무 길다 보니 기관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지 파악하는 것조차 어려운 상황이다.

김 의원은 "내년 1월부터 도민들이 알기 쉬운 명칭으로 공공기관명을 변경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태흠 충남지사도 "기관명에 수정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한다"며 "통합기관의 안정화 추세를 살펴보면서 빠른 시일 내 변경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김 의원은 "공공기관 경영효율화 연구용역 결과에 문제가 있어 도내 기관이 형식적 통합만 이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한 예로 평생교육인재육성진흥원에는 원장과 2명의 관장, 2명의 실장 등 관리 책임자가 5명이나 된다"며 "두 기관을 억지로 통합하다 보니 방만한 인력 운영에 대한 경영 대안이 없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과도하게 많았던 기관을 줄여 장기적인 경영 효율화로 나아가는 과정"이라며 "기관 정원 등은 앞으로 조율해 나가겠다"라고 답했다.

김지현 기자 wlgusk1223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