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총선 D-9]
충북 지역현안 재탕 … 공동 공약
흑색선전·비방 ‘이전투구’ 심화
고소고발 … 유권자에 향응제공도

20대 총선이 ‘이슈없는’ 조용한 선거로 진행되고 있다.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구도 속에 국민의당과 일부 무소속 후보가 가세하면서 충북 선거판이 복잡해지는 듯했지만 예상 외다. 이슈가 사라진 선거현장에서는 오히려 불법 선거운동이 더 기승을 부리고 있는 상황이다.

▶관련기사 6면

여야 3당은 물론, 무소속 후보조차 이번 총선에서 차별화를 시킬만한 정책이나 이슈를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 특히 총선 때마다 특정 어젠다가 충북 민심을 흔들었던 것과 달리, 이번 총선에서는 중앙에서도, 지역에서도 유권자의 시선을 끌 만한 이슈가 없다.

중앙에서는 '정부 심판론'과 '국회 심판론'을 들고 나왔지만 폭발력은 이전 총선 이슈보다 못하다. 후보들의 공약 역시 '그 밥에 그 나물'이다. 유권자의 시선을 끌만한 공약은 거의 없다.

중부고속도로 확장이나 충청내륙고속화도로 건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청주국제공항 활성화가 대표적인 공약인데 이는 충북의 숙원사업을 나열한 것에 불과한데다 이 또한 여야 모두가 앞다퉈 내놓고 있는 '공동 공약'이다.

이렇다 할 이슈나 공방이 없으니 앞서가는 후보나 뒤쫓는 후보 모두 답답하기는 마찬가지다. 오차 범위 내 박빙의 승부를 가려야 하는 청주지역 후보들이 더욱 그렇다. 청주권의 경우 새누리와 더민주 후보 4명이 모두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는 상황이다.

선거판에서 정책과 이슈가 사라지면서 흑색선전·비방이 오가는 이전투구가 심화됐다. 상대방을 깎아내리는 유인물 살포나 고소·고발이 이어지는 등 분위기가 과열되면서 구태가 재연되고 있다.

유권자들에게 향응을 제공하는 불법 선거운동도 고개를 들고 있다. 총선에 출마한 아들을 지지해달라며 유권자 40여명에게 41만원 어치의 음식물을 제공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후보 아버지인 A 씨가 지난 1일 청주지검에 고발당했다. A 씨는 혐의를 부인하지만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는 의혹이 짙다고 보고 있다.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특정 예비후보를 지지해 달라며 유권자 100여명에게 120여만원어치의 음식물을 제공한 혐의로 B 씨 등 3명이 청주지검 제천지청에 고발되기도 했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전국적으로도, 지역적으로도 뚜렷한 이슈 없이 총선이 치러지면 지지해온 정당이나 인물을 보고 찍는 '묻지마 투표' 행태가 나올 수 있다"며 "이럴 때일수록 꼼꼼하게 인물과 공약을 따져본 뒤 투표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순철 기자 david816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