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투입 운여해수욕장 이달 1차 복원

▲ 태안군은 2일 안면도 운여해수욕장에서 진태구 태안군수와 푸른태안21추진협의회 추진위원,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안사구 복원 기공식'을 가졌다.
태안군이 전국 최초로 바다 모래언덕(해안사구)을 자연상태로 되돌리기 위한 대장정에 돌입했다.군은 2일 오후 3시 안면도 운여해수욕장(고남면 장곡리)에서 진태구 태안군수와 푸른태안21추진협의회 추진위원,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안사구 복원 기공식'을 갖고 자연환경 보전을 위한 첫삽을 떴다.

운여해수욕장 해안사구 복원에 나선 군은 사업비 1억원을 들여 이달 말까지 파손된 옹벽 240㎥를 걷어내고 그 자리에 2000여t의 모래를 쌓아 자연 상태에 가깝게 사구의 원형을 갖출 계획이다.

군은 내년에도 해안 정비사업을 위해 국비 등 4억여원을 확보해 모래유실이 가속화되고 있는 꽃지와 만리포해수욕장 등을 대상으로 사구복원을 점차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등 2006년까지 모두 50억원 규모의 연안정비사업을 펼쳐 나갈 예정이다.

운여해수욕장은 한때 안면도에서도 해안사구가 가장 잘 발달된 곳이었으나 지난 30여년간 모 유리공장이 해수욕장 인근 도유림 지역에서 규사를 채취, 해안 배후지가 해수면보다 낮아져 해안 옹벽이 파손되고 해수가 육상으로 밀려들어 소나무가 고사하는 등 부작용을 낳았다.

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해안옹벽이 해안사구 형성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지적에 따라 사구 전문가들의 조언을 받아 친환경공법을 도입해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번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연안정비사업의 표준모델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