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김동완 의원 삭발, “행자부 중립지키지 않아”

▲ 23일 당진시청 광장에서 열린 '당진땅 사수 정부 규탄 궐기대회'에 참가한 당진시민들이 평택항 서부두 매립지로 자리를 옮겨 당진시 지번이 표시 된 말뚝을 땅에 꽂는 퍼포먼스를 펼치며 당진땅 수호 의지를 강하게 표출하고 있다. 당진=허만진 기자 hmj1985@cctoday.co.kr
23일 충남 당진에서 열린 '당진땅 사수 정부 규탄 궐기대회'에서 새누리당 김동완 의원은 중앙분쟁조정위원회(이하 중앙분쟁위)의 '당진·평택항 매립지 귀속 결정'을 규탄하며, "절대 수용할 수 없는 초헌법적 결정"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본보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중앙분쟁조정위원회가 역사성이나 갈등의 문제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토지가 평택에 연접했다는 이유로 이런 결정을 한 상황에서 누가 이들을 전문가 그룹으로 볼 수 있겠냐"며 정부와 중앙분쟁위에 대한 항의의 뜻으로 삭발을 감행했다.

특히 이번 사태를 악화시킨 정부의 이번 행태와 관련해 "이러한 문제를 행정자치부 장관은 '나는 거기 개입하지 않는다'라는 소극적 자세로 일관하면서 모든 책임을 중앙분쟁위 위원들에게 전가하고 있다"며 "여기서 파장되는 여러가지 문제들에 대해 장관은 책임이 없을 수 있나. 국무위원인 장관은 국민의 아픔이나 어려움을 살펴야 한다는 점에서 잘못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 새누리당 김동완 국회의원(충남 당진)이 중앙분쟁조정회의 당진·평택항 매립지관할권 귀속결정에 항의하는 삭발을 하고 있다.
당진=허만진 기자 hmj1985@cctoday.co.kr
김 의원은 또 "현 평택시장과 부시장이 행자부에서 이와 관련된 업무를 맡던 점을 고려하면 행자부가 중립을 지키고, 합리적인 결정을 했다고 말할 수 없다"면서 "당진시 공무원들이 행자부에서 이 문제를 설명하려하면 말도 못하게 하고, '대안이나 타협안을 가져오라'고 했다. 이런 맥락에서 중앙분쟁위 조정위원들이 이 사안에 대해 편견을 갖고, 결정한 것으로 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안은 단순히 당진만의 문제가 아닌 충남 전체의 문제로 도민들이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함께 해야 한다"며 "앞으로 국회에서 행자부 장관의 잘못된 결정을 낱낱이 밝히는 한편 최악의 경우 대법원행까지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김동완 의원과 충남도계 및 당진땅 수호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이날 △중앙분쟁조정위원회의 결정 사항을 그대로 수용하지 말 것 △당진시민이 납득할 수 있는 행정자치부의 입장 표명 등 두가지를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에게 요구했다.

박진환 기자 pow1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