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이 어제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논란과 관련, 해법을 위한 5개항의 '양해사항'에 구두 합의했다. 미흡하나마 해법의 물꼬를 텄다는 점에서 일단 다행이다. 중국이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차원에서 역사 왜곡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우리 정부에 분명히 밝힌 만큼 이젠 중국측의 실천 노력을 촉구하면서 보다 구체적으로 대응해야 할 단계로 이행됐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된다.???????

우선 내년 가을학기에 사용될 초·중·고교 역사교과서 개정과정에서 고구려사 왜곡 내용을 수록하지 않기로 합의했다지만 이번 합의 성격이 구두 양해사항이어서 무엇보다도 중국의 의지가 향후 사태 해결의 관건이다. 외교 관례상 구두 합의 역시 지켜져야 함은 물론이다. 한·중 수교 12주년을 맞아 합의가 성사될 수 있었던 배경엔 오는 26일 중국 국가 서열 4위인 자칭린(賈慶林)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주석의 방한에 앞서 사전 정지 작업의 필요성이 작용했을 것이라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여전히 외교부 홈페이지에서 한국사 관련 기술을 삭제하고도 이를 복원하는 데는 반대하고 있다. 그저 중국은 전혀 왜곡 의도가 없다는 종전 입장을 되풀이하면서, 충분히 '유념'하겠다는 어정쩡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결국 중국은 한국사로서의 고구려사의 정통성을 인정치 않고 있는 셈이어서 언제라도 논란을 유발할 폭발력을 안고 있다.???????

이젠 구두 합의에 대한 이행방안 촉구를 위한 후속책이 긴요하다는 점을 시사해 준다. 우리도 중국과 대등한 입장에서 외교채널과는 별도로 학술교류 부문에서도 끊임없이 감시하고 원상회복과 시정 등을 요구해야 할 것이다. '동북공정' 자체를 폐기토록 촉구하는 견해가 왜 나오는가. 그것은 중국이 우리의 역사를 왜곡하는 데 멈추지 않고 날조하기 때문이라는 인식으로부터 출발한다. 중국은 이번 합의를 사태 진정을 위한 미봉책으로 활용한다면 더 큰 화를 자초하게 될 것이다. 역사적 진실은 어느 한 나라의 의지로 미화될 수 없는 까닭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