女봐라 … 저렴하고 질 좋은 우리농수산물 축제기간 즐비
新나네 … 1위팀 최고 100만원 상품권 ‘나도 스타다’ 첫선
아줌마들 숨겨진 끼·열정 발산, 로데오·단체줄넘기·팔씨름 대회

▲단체줄넘기대회에 참가한 한 팀이 줄넘기를 하고 있는 모습.

우리가 흔히 부르는 ‘아줌마’라는 말의 어원을 찾다 보면 갖가지 다양한 해석에 접근하게 된다.

친척 여성에 대한 호칭부터 오늘날에는 결혼한 여성을 평범하게 부르던 말이기도 하다.

근래 한국 사회의 긍정과 부정이 함께 섞여 ‘억척스럽다’는 의미로 희화하기도 하지만 ‘아줌마’란 말의 근원은 ‘어머니’에서 비롯된다.

자식과 가족을 위해 아낌없이 희생하고 가족을 지탱하는 버팀목인 아줌마야말로 한 가정을 넘어 나라의 중심인 셈이다.

충청투데이는 가사노동과 육아에 이르기까지 당당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역할을 다하는 아줌마들의 사기를 높이기 위해 아줌마대축제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축제는 고된 일상에서 그 흔한 웃음마저 잃어가는 아줌마들의 환한 미소를 되찾아줄 수 있는 즐겁고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해를 거듭하며 보다 새로워지고 명실상부한 대전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한 아줌마축제가 올해로 10회째를 맞는다. ‘아줌마가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온 충청투데이는 10주년을 맞는 아줌마축제를 여타 지역 축제와는 차별화되고 한층 업그레이드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14~16일 대전 노은농수산도매시장 일원에서 펼쳐지는 ‘제10회 아줌마대축제’는 끼와 열정이 넘치는 아줌마들을 초대한다.

▲ 지난해 열린 제9회 아줌마대축제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이 아줌마 열린음악회에 출연한 가수 이용의 노래를 따라부르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충청투데이 DB
◆세상의 중심 아줌마 외쳐라!

아줌마대축제는 올해 역시 다양한 체험과 참여형 행사가 마련된다. 축제 첫날인 14일부터 행사기간 내내 진행하는 ‘아줌마 로데오’ 경기는 현장에서 직접 참여 신청을 받아 쉴 새 없이 흔들리는 로데오에서 가장 오래 버티는 아줌마를 선발하는 경기다. TV에서만 보던 로데오를 다른 사람 눈치 보지 않고 맘놓고 체험할 수 있고 오래 버텨내는 사람에게 기념품을 준다.

매년 아줌마들로부터 큰 인기를 끄는 단체줄넘기대회도 진행된다. 행사 첫날 오후 4시부터 진행되는 단체줄넘기는 한 팀당 12명(줄잡이 포함)씩 가족이나 회사, 동호회 등 구분없이 출전가능하며, 별도의 참가신청 후 대회에 참여할 수 있다. 조별 리그전 형식으로 진행되며 4강을 가린 후 결승전을 거쳐 1·2·3위 팀에게 각각 100만 원, 50만 원, 30만 원 상당의 상품권이 수여된다.

행사 둘째날인 15일 역시 다양한 체험 행사가 열린다. 오후 3시부터 진행되는 아줌마 팔씨름은 행사장을 방문한 아줌마들 중 현장에서 직접 접수를 받고 팔씨름 여왕을 뽑는다. 행사마다 뜨거운 참가 열기를 보였던 대회인 만큼 쟁쟁한 참가자들이 대거 참여할 것으로 보이며 우승의 영광을 거머쥔 아줌마에게는 과일과 가전제품 등의 상품이 주어진다.

올해 첫 선을 보이는 ‘나도 스타다’ 역시 호응이 뜨거울 것으로 보인다. 행사 마지막 날인 16일 결선에 앞서 전날 오후 1시부터 예선전이 펼쳐지며 악기나 노래, 춤 등 특별한 장기가 있는 개인 및 단체팀 등 아줌마들이면 참가 가능하다.

사전 접수를 통해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16일 오후 2시 예선을 통과한 팀들이 결선 경연을 벌여 최종 3개 팀을 선정하고 1·2·3위 팀에게는 각각 100만 원, 50만 원, 30만 원의 상품권을 수여한다. 특히 일상에 지친 아줌마들을 위한 다양한 쉼터도 마련된다.

지압판 위를 걸을 수 있는 지압체험부스를 비롯한 지역 병원 등과 연계해 이동건강상담 등 다양한 부스도 운영된다.

▲ 지난해 열린 제9회 아줌마대축제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이 아줌마 열린음악회에 출연한 가수 이용의 노래를 따라부르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충청투데이 DB
◆코앞으로 다가온 명절 알뜰한 쇼핑도 한번에

한바탕 떠들고 즐기는 아줌마들을 위한 축제를 비롯해 명절을 앞둔 주부들의 알뜰하고 현명한 소비욕구를 충족시키고자 ‘우리농수산물큰잔치’도 함께 열린다. 매년 축제와 더불어 진행되는 우리농산물큰잔치는 값싸고 질좋은 우리농산물들이 즐비하다.

최근 태풍 피해 여파로 오를대로 오른 각종 농산물을 산지 직거래 장터 등을 통해 시중보다 매우 저렴한 가격에 구매 가능하고 축제기간 내내 상설운영된다.

농산물직거래장터는 쌀과 배추, 무우, 감자, 마늘, 인삼, 고추, 젖갈 등 특산물은 물론 산지에서 곧바로 올라온 신선한 각종 과일 등이 판매된다. 산지 직거래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고품질 우리농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각 부스별로 추가 할인혜택이 주어지고 특히 행사기간 수시로 마련되는 우리농수산물 경매는 각 시·군과 입점부스에서 내놓은 양질의 상품을 알뜰한 가격에 낙찰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행사기간 내내 알뜰나눔매장이 열려 농산물 외에 제품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아줌마 감성으로 세상을 따뜻하게

아줌마축제의 개막을 알리는 동시에 우리 주위의 소외계층을 특별한 나눔의 시간이 올해도 어김없이 열린다. 개막 특별이벤트인 ‘사랑의 김치나누기’ 행사가 바로 그것이다.

사랑의 김치나누기는 우리 식탁에 빼놓을 수 없는 최고의 음식 ‘김치’를 행사 참가들이 직접 담가 이웃과 함께 나누는 행사다. 아줌마축제가 단순 즐기는 행사가 아닌 따뜻한 어머니의 사랑을 나누는 감성 축제로 거듭나고 있다는 점이다.

14일 개막식 직후 오전 10시30분부터 진행되는 김치나누기 행사는 300여 명의 자원봉사자와 축제 방문객들이 함께 어우러져 사랑이 듬뿍 담긴 김치를 담는다. 사랑이 함께 버무려진 김치는 대전지역 5개구 독거노인 등 소외계층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자원봉사자와 축제 참여자들은 사랑을 버무린 김치와 함께 2000인분의 쌀밥을 서로 나누며 '나눔'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겨보는 시간을 갖게 된다.

조재근 기자 jack333@cctoday.co.kr

?

?

구분 9월?14일(금) 9월?15일(토) 9월?16일(일)
10시 개막식 라인?&?다이어트댄스페스티벌 MG탄동새마을금고
노래교실
11시 개막?특별이벤트
'사랑의?김치나누기'
12시 쌀밥?나누기 ? 우리농수산물경매
? ?
13시 우리농수산물경매 나도스타다(예선) 아줌마?로데오경기
14시 아줌마?로데오경기 나도스타다?결선
(총상금?180만원)
?
15시 ? 아줌마?팔씨름대회
(과일?및가전제품?등
상품제공)
경품추첨
16시 단체줄넘기대회
(총상금?180만원)
?
아줌마?로데오경기
17시 열림음악회?리허설
? ? ?
18시 ? 태권도시범단?공연(20분) 김정선?노래교실(25분)
? ?
해설이?있는?열린음악회
(안치환,?남경주,?
김혜영,?김정선)
※특별출연:?탤런트?전원주
19시 낭만콘서트?7080
(신계행,?소리새,?
유심초,?위일청?등)
아줌마?콘서트
(장윤정,?김범룡,?
드럼캣,?지유진,?지중해)
20시
레이저?불꽃쇼 ? ?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