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 재보선]이것이 포인트

글 싣는 순서

1. 총괄
2. 돈 안쓰는 선거

3. 바람이냐, 인물이냐
4. 낮은 투표율
5. 총선 후 민심 가늠자
6. 풀뿌리 민주주의

4·15 총선이 끝난 지 50여일 만에 치러지는 6·5 재보선이 19일 앞으로 다가왔으나 유권자들의 관심이 예상 외로 저조하다.

개정 선거법에 따라 이번 재보선부터는 목요일에 실시하던 종전과 달리, 토요일에 선거가 실시된다는 점에서 투표율 저하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주5일 근무제 시행으로 나들이 길에 나서는 시민들이 많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낮은 투표율로 인해 조직선거 유형이 되살아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선관위는 투표율이 낮아질 것을 우려해 투표시간을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실시하던 종전과 달리, 오후 8시까지로 2시간 연장했으나 실제 투표율이 높아질지는 미지수이다.

각 당과 후보들도 낮은 투표율이 판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면서 대책 마련에 비상이 걸린 상태다.

더구나 지난 14일 헌법재판소가 대통령의 탄핵소추와 관련, 기각 판결을 내림에 따라 엄청난 위력을 발휘했던 '탄풍'이 이번 재보선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인지도 관전 포인트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열린우리당 후보들은 "이번 헌재 결정은 대통령 탄핵이 애초부터 명분이 없다는 것을 확인시켜 준 것"이라며 "국민의 뜻을 무시하고 나라를 혼란하게 한 야 3당에 대한? 심판이 이번 재보선에서도 극명하게 나타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반면 한나라당·민주당·자민련·민주노동당 후보들은 "지난 총선에서 대통령 탄핵과 신행정수도에 대한 여론은 이미 반영이 됐다"며 '탄풍'이 재보선까지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재보선은 지역의 일꾼을 뽑는 선거인 만큼, 민생을 안정시키고 지역현안을 풀어갈 적임자를 뽑는다는 데 중요성이 있다.

따라서 지난 총선과 같은 '바람'은 없을 것이고, 중앙정치의 영향에 따라 풍향계가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정가의 대체적인 정설이다.

이에 따라 투표율이 낮아질 경우 민의가 왜곡되고, 대표성이 희석된다는 점에서 지역발전을 위해 일할 새로운 일꾼을 뽑는 선거에 모두가 동참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필요하다.

17대 총선에서 나타난 민의를 승화하고, 지역발전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참된 일꾼을 뽑는 선거에 참여하지 않고는 지방자치를 말할 자격도 없다.

출마 후보의 됨됨이와 정책, 비전 등을 꼼꼼히 따져 보고 지역의 일꾼을 뽑는 선거에 참여하는 것이야말로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을 실현하는 밑걸음이 된다는 사실을 명심할 때이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