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찬 행정부시장 상임위장 출석 정식사과

<속보>=파행으로 치닫던 2004년도 첫 대전시 추가경정예산안 심의가 지난 15일 구기찬 행정부시장의 사과 및 대전시의회의 수용으로 파국을 면하게 됐다.

당초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지난 14일 제135회 임시회 추경예산안 심의에서 "시가 도시철도 공채 발행 등 주요 시정현안을 의회와 사전 협의 없이 추진하고 있다"며 행정부시장의 출석을 요구했으나 이에 응하지 않자 예산안 심의를 연기하고 산회했다.

시의회는 또 "시가 자원봉사지원센터 민간위탁금, 대전사랑 홍보비, 남경시 대전문화교류시 운영비 등 불요불급한 예산안을 상정하는 등 시민의 혈세를 적정하게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며 의장 명의의 공문을 통해 행정부시장의 출석을 정식으로 요구했다.

그러나 지난 13, 14일 두 차례에 걸친 출석 요구에도 불구하고 "다른 일정이 있다"는 이유로 구 부시장이 출석에 응하지 않자 시의회는 "시민의 대표기관인 의회를 무시하는 처사"라며 "이 같은 상황에서 더 이상 예산안을 심의할 이유가 없다"며 산회를 선포, 올해 첫 대전시 추경안 심사가 파국을 맞는 듯했다.

시의회는 또 이날 추경예산안 예비심사에서 자원봉사지원센터 민간위탁금 6000만원, 대전사랑 홍보비 5억원, 남경시 대전문화교류시 운영비·건물수선비 등 1억 3894만 9000원 등을 전액 삭감 조치하는 등 강경 대응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그러나 지난 15일 건설관리본부·지하철건설본부 등의 추경안 심의에 앞서 구 부시장이 시의회 상임위장에 출석, "앞으로 그런 일이 없도록 지도감독을 철저히 하겠다"며 의원들의 양해를 구하면서 파행을 빚던 양 기관의 대립은 일단락되게 됐다.

곽수천 의원은 이날 "지방자치 시대에 맞게 잘못된 관행은 과감히 고쳐 나가야 한다"며 "부시장의 상임위 출석이 격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지 말고, 새롭고 훌륭한 선례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의회는 17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열어 오는 19일까지 추경안 심사 및 계수조정을 거쳐 20일 2차 본회의에서 첫 대전시 추가경정예산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