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가 1일 행정안전부에 청주·청원 통합 주민투표실시를 건의했다.

이날 이시종 도지사는 도청 브리핑룸에서 발표한 ‘청주청원 통합을 위한 대정부 주민투표 실시요구 건의에 즈음한 충북도 입장’이라는 담화문에서 “도지사, 시장, 군수의 최종 합의서명과 시·군의회의 찬성의견을 거쳐 충북도의회에서 만장일치 찬성의견을 보내 옴에 따라 오늘 행정안전부장관에게 주민투표 실시를 건의했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청주·청원 통합을 위한 본격적인 절차가 시작됐다”며 “금명간 정부가 주민투표 요구를 받아들이면 선거관리위원회 협의를 거쳐 6월 말에 청원군민의 주민투표로 통합가부가 결정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청원군민의 3분의 1 이상의 투표 참여와 과반 이상의 찬성이 나오면 우리가 바라는 청주·청원 통합이 최종 결실을 맺게 된다”며 “청주·청원 통합은 신수도권시대 중심으로 도약하는 충북의 미래경쟁력을 확보하는 중요한 선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청주·청원이 통합돼 100만 도시로 성장, 중부권시대, 신수도권시대의 중심으로 새롭게 태어날 수 있도록 158만 도민이 힘을 모으고 청주시민, 청원군민이 지혜를 모아 주길 바란다”며 “앞으로 도는 청주·청원 통합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지사는 “청원군 및 청원군민협의회와 협의해 투표를 독려하고 과반 이상의 찬성이 나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통합을 위한 국·도비 지원, 권한 조정 등 각종 지원시책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엄경철 기자 eomk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