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 제어기 도로 노출 시대흐름 역행 교체 여론
디자인 선정 과정·시점도 문제 … “전면적 감사해야”

▲ 세종시 첫마을 입구 도로변에 설치된 신호등 옆에 제어기가 설치되어 있다. 또한 신호등 부착대의 길이가 짧아 편도 5차로 이상의 도로에서는 운전자가 신호를 볼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세종=황근하 기자

세종시를 세계적인 명품도시로 만들기 위해 행복청이나 LH가 앞장서고 있지만 실제적으로 들여다보면 개선돼야 할 부분이 하나둘 나타나고 있다.

특히 도로가 개설되고 첫마을(3-2생활권) 등에 교통 신호기가 설치되면서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 아니냐는 여론과 함께 이 시설물을 관리해야 할 관계기관에서도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

또 행복청과 LH는 자유선진당 이인제 국회의원이 국감에서 지적한 부분에 대해 모두 해명했다는 식으로 답변을 하고 있어 감사기관에서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 확인을 해봐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게다가 행복청과 LH가 세종시 공공시설물에 대해 전반적인 디자인을 하는 시점이 2008년도이었고 디자인 업체를 선정하는 과정과 함께 디자인된 부분에 대해 세종시에 적용하는 시점도 문제가 있어 감사원의 감사는 바람직하다는 여론이다.

실제로 현재 신도시에는 신호등을 제어하는 시스템 제어기를 모두 신호등 기둥에 넣어 미관을 깨끗하게 해주고 제어기로 인한 문제점을 말끔히 해결한 신호등이 설치돼 있다(인근 경기도 평택 신도시).

이로 인해 신호등이 설치된 주변에는 제어기가 없어 통행인은 물론 이를 통제하는 경찰들도 편리한 시스템으로 활용을 권하고 있는 상태에 세계적인 명품도시 세종시에 구시대적인 신호등을 설치한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여론이다.

아울러 신호등에 있어 디자인을 공모한 것이 아니고 LH가 용역을 줘 자체 디자인 한 제품이어서 특정업체의 특혜 의혹 등도 불거지고 있지만 우선 신호등 제어기를 도로에 설치하지 않는 제품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여론이다.

이 시설물을 관리해야 할 기관에서도 신호 전체적인 부분은 신호 철주 및 부착대의 경우 신호를 직접 운영하는 경찰 및 자치단체 또한 주민의견 등을 반영하여 운전자들의 불편을 감소시켰어야 했다는 지적이다.

▲ 세종시 공사가 한창인 성남고등학교 앞 공주방면에도 구 시대적인 신호등 제어기가 버젓이 설치되어 있다. 세종=황근하 기자
또 신호 철주 및 부착대가 거대하여 신호 철주를 심은 구조물 또한 커져 사고 등으로 인한 고장이나 교체 시 유지보수의 어려움이 발생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신호등 제어기는 명품세종시건설을 지향하고 있으나 신호등제어기가 예정과 같이 도로변에 나와 있어 노후화될 경우 도색이 퇴색 등 도시미관을 해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신호등 부착대는 신호등 부착대 길이가 최대 11m로 되어 있어 좌우회전차로가 있는 편도5차로(도로폭규정 3m~3.5m)이상의 도로(예; 한두리대교 앞 사거리)에서는 도로의 약 2~3차선밖에 오지 않아 운전자들이 운전 차로에서 신호등을 볼 수 없어 사고의 위험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세종시는 자전거도로가 위치해 있어 신호철주를 도로변에 가깝게 설치할 수 없어 차로수가 많은 곳은 신호등을 더 보기가 어렵다는 지적이다.

게다가 신호부착대자체가 너무 중량이 많이 나가서 신호등, 과속 카메라, 교통표지판 등을 설치 시 하중으로 인하여 강풍 등에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적인 명품도시 세종시에 설치되는 교통시설 신호등 만이라도 재검토하여 세종시에 걸맞은 신호등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감사기관에서도 감사를 철저히 하여 진의파악도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이에 대해 시설물을 관리하는 한 관계자는 “신호등에 대해 많은 말이 있고 중국 디자인이니, 부착대 길이가 미완성이니, 음향신호기가 미부착됐다느니 등이 나오고 있다”며 “이번 신호등 설치는 재검토가 되야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LH의 한관계자는 “국감에서 나온 내용이며 이에 대해 모두 해명을 했다”며 “시대에 뒤떨어진다는 것은 언론에서 하는 말 아니냐”고 반박했다.

세종=황근하 기자 guestt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