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단체장 후보 8명등 6·2출사표

민주당 대전시당 공천심사위원회가 31일 6·2 지방선거 후보자 공천신청을 마감한 결과, 기초단체장 후보 8명을 포함해 모두 54명이 접수했다.

시당 공심위에 따르면 동구청장 후보에 양승근 전 시의원, 중구청장 후보에 박천일 국민참여운동본부 대전본부장 등이 접수를 마쳤다.

또 서구청장에는 장종태 전 서구 생활지원국장이, 유성구청장에는 허태정 전 청와대 행정관, 대덕구청장에 박영순 전 청와대 행정관과 정광태 시당 청년원장, 정현태 행복한 대덕포럼 대표 등 3명이 신청했다.

최근 민주당에 입당한 남일 전 자유선진당 이재선 의원 보좌관은 중구청장 후보로 접수했지만 시당 공심위는 입당과 관련해 중앙당 당원자격심사위원회의 승인을 거치도록 조치하고, 공천 심사를 유보키로 했다. 광역의원 선거구 가운데 중구2 및 유성구4 선거구와 유성구 기초의원 라 선거구에선 신청자가 없었다.

시당 공심위는 1일 공천 신청자에 대한 면접 심사를 벌일 예정이다.

이처럼 민주당의 후보자 선정은 탄력을 받고 있는 반면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국민참여당 등 대전지역 야4당의 선거연대 및 연합 공천은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일부 연합공천 지역을 놓고 이견을 보이는 등 최종 조율을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다. 31일로 예정됐던 최종 후보 확정 회의도 하루 연기된 1일 열기로 했다.

민주당을 제외한 야3당은 중구청장과 대덕구 광역의원 및 서구 광역의원 각 1곳, 기초의원 단수추천권 등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유배근 민주당 중구 지역위원장은 중구청장 후보에 대한 양보 의사 없다고 밝히고 있으며, 서구2선거구의 경우 유력한 민주당 후보가 있는 가운데 국민참여당 측에서 후보 경선을 요구하고 있어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 박범계 대전시당 위원장은 “일부 지역에서 이견은 있지만 계속 대화를 하다보면 합의점을 찾지 않겠느냐”고 말한 반면, 국민참여당 관계자는 “합의는 최소한의 양보를 통해 이뤄지지만 민주당은 전혀 양보하려 하지 않고 있다”며 불만을 털어놨다.

야4당의 합의가 늦어질 경우 이미 민주당에 공천 심사 신청을 낸 후보 가운데 일부 지역에선 ‘야4당 합의에 따른 민주당 후보 포기 지역’으로 분류돼 본의 아니게 출마 기회조차 갖지 못하는 부작용도 우려되고 있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