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운 여론에 전전긍긍…집단탈당 가시화 우려도2010년 지방선거 노심초사

한나라당 충청권 시·도당에 차디찬 냉기가 감돌고 있다.

현 정권의 세종시 수정 추진에 대한 지역민들의 반발여론이 집권여당인 한나라당으로 향해 있기 때문이다.

특히 내년 지방선거가 160여 일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국면을 전환시키기 위한 ‘호재’가 절실하지만 세종시 수정 추진이 가시화 단계에 있어 한나라당에 대한 여론은 악화일로로 치닫는 형국이다.

한나라당 대전시당 관계자는 23일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고 솔직한 심경을 토로했다.

지난 9월 정부의 세종시 수정방침이 전해진 후 불어닥친 역풍이 대전시당에도 직격탄을 날렸다는 설명이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서서히 준비에 들어가야 할 시점이지만 세종시 문제가 엮이면서 시당의 촉각은 ‘정부의 입’으로 모아질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였다.

정부가 어떤 최종안을 내놓느냐에 따라 충청민심을 달랠 수 있는 ‘대안’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광역·기초의원을 비롯한 당원들의 탈당 움직임도 큰 부담을 안기고 있다.

아직까지 구체적인 행보는 보이고 있지 않지만 내년 1월 세종시 수정안이 발표된 후 여론이 더욱 악화될 경우 집당 탈당이 현실화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세종시의 직접적인 수혜지인 충남의 경우 이 같은 한파가 더욱 거세다.

이완구 전 충남지사가 세종시 수정에 반발해 사퇴서를 던졌고 도의회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도 사퇴를 준비하고 있지만 분위기 반전의 기회는 묘연하기만 하다.

“충남도는 초상집과 같다”는 한나라당 소속 강태봉 도의회 의장의 설명은 차가운 민심을 단적으로 보여준다는 평가다.

기초단체장, 광역·기초의원들의 탈당 움직임도 더욱 구체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충남도당 관계자는 “세종시 수정이 정해진 이후 탈당에 대한 이야기가 끊이지 않는다”고 설명했고 도의회 관계자는 “이미 탈당서를 작성해 놓은 의원들도 있는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내년 1월 11일로 예정된 세종시 수정안 발표는 시·도당에 더욱 큰 ‘악재’로 다가올 것으로 전망된다.

세종시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로 전환하는 것이 확실시 되고 충청권 민심은 지속적으로 이에 반대해 왔기 때문이다.

더욱이 수정 법률안이 국회를 통과하지 못해 6·2 지방선거까지 표류하면서 ‘세종시’가 선거의 주요 쟁점으로 부상할 경우 그에 대한 직접적인 타격은 한나라당 시·도당이 입게 될 것이라는 우려감도 팽배하다.

“콩으로 메주를 써도 믿지 못한다는 게 충청권 정서다. 한나라당 옷을 입고 출마해서는 어렵다. 옷을 바꿔야 하는지 하루에도 수십번씩 생각한다”는 김태흠 보령·서천 당협위원장의 최근 발언은 이 같은 현실을 대변하고 있다. 진창현 기자

jch801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