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역간 분열 조장” 비판 … 총리실 “특정기업과 협상한적 없다”

정부가 삼성전자 차세대 핵심사업 분야의 세종시 이전을 놓고 삼성그룹과 극비리에 막바지 협상 중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세종시 수정에 대한 충청권의 반발 여론을 불식시키기 위해 다른 지역에 위치한 기업을 끌어들임으로써 지역간 갈등을 조장한다는 지적이다.

민주당 충남도당 위원장인 양승조 의원(천안갑)은 2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가 삼성전자 차세대 핵심사업 분야의 세종시 이전을 놓고 삼성그룹과 협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며 “아랫돌 빼서 윗돌 막기”라고 비판했다.

양 의원은 삼성전자가 ‘바이오 시밀러(BIO Similars)’ 등 첨단 생명공학 산업을 세종시에 이전시키려는 움직임과 관련해 “대구와 충북 오송에 조성되는 첨단의료복합단지는 정부가 삼성그룹과 논의하고 있는 첨단 생명공학 산업 바이오 시밀러와 차이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세종시에 첨복단지와 똑같은 시설을 유치해 개발한다면 대구와 오송에는 무엇을 세울 거냐”며 “지역대결과 지역분열을 조장하고 있는 이명박 정부는 어느 나라 정부인지 의심스럽다”고 규탄했다.

양 의원은 또 “아산 탕정에 있는 삼성전자 LCD 산업과 수원 디지털단지를 일부 이전한다던 데 세종시를 위해서 아산과 수원은 죽으라는 말인가. 지역간 대결과 분열 조장, 국론 분열이 지금의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삼성전자는 세종시 이전에 대비한 생산라인과 판매, 연구 시설 등 구체적인 입주 범위에 대한 검토에 들어갔으며 삼성전자 LCD 탕정산업단지, 수원디지털단지 등에 있는 일부 시설의 이전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이 같은 방침에 민주당 원혜영 행정도시원안추진위원장 또한 “지금까지 정부부처는 안가고 재벌만 옮기겠다는 발상을 한 정권은 없었다. 기업의 자율성과 효율성을 무시하고 대기업을 옮기겠다는 발상을 어떻게 국가경쟁력을 책임져야 할 정부가 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이에 대해 국무총리실 세종시기획단은 “국내외 유수의 기업과 입주의향 및 입주조건 등을 타진해 왔지만 특정기업과 협상한 바가 일절 없다”고 부인했다. 진창현 기자

jch801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