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주민, 계룡시 설치 왜 반대하나

14년 전부터 추진해 온 계룡시 설치에 대해 논산시 연합번영회 등 일부 주민들이 반대하고 나선 배경에 대해 세인들의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임성규 논산시장도 그동안 계룡시 설치에 대해 찬성의지를 밝혀왔는데 최근 김두관 행정자치부 장관 초도방문 이후부터 반대여론이 일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이창구 논산시 연합번영회장 등 7명의 주민들은 28일 심대평 충남지사와 간담회를 갖고 계룡시가 설치되면 논산시 면적 축소, 인구 자연감소, 지방세·국비 등 예산규모 위축, 상월·벌곡 등 인근지역 흡수, 통합 등을 우려했다.

이들은 또 "표준정원제 시행에 따른 공무원수 축소, 현재 부이사관(3급) 직급의 부시장도 서기관(4급)으로 하향 조정될 수 있다"며 "두마읍으로 승격시켜 논산시 관내에 존속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심 지사는 "이는 행정을 모르는 단편적인 생각이고 논산시 관내서 계룡시를 떼어 주려는 주민들의 섭섭한 마음은 이해하지만 분위기가 성숙되면 분가시키는 것이 당연하다"며 협력을 당부했다.

심 지사는 또 "논산시와 계룡지역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상생의 길을 모색 중인 만큼 인터넷 및 현수막 게시 등 반대운동은 중지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계룡시 설치는 국방의 중추기능을 담당하는 3군 본부 이전에 따라 주둔하고 있는 군인 및 가족들의 행정서비스 지원을 위한 특수성과 농토를 모두 국가에 헌납한 토착민들에 대한 배려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다.

그동안 침묵으로 일관하던 논산의 일부 주민들이 공무원수 감축, 부시장 직급 하향조정 등 행정조직의 문제까지 제기하는 것은 시 설치 반대명분에 맞지 않는다는 여론이다.

계룡시 설치문제를 충남지역 발전이란 큰 틀에서 접근해야 하고 논산시와 계룡지역이 서로 상생할수 있는 길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