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당진, 홍성·예산 도전 확정
신청 마감일 일주일 밖에 안남아
천안 제외 준비 미흡 걱정 나와

교육특구. 그래픽 김연아 기자. 
교육특구. 그래픽 김연아 기자. 

[충청투데이 김지현 기자] 김태흠 충남지사의 100일 공약이었던 교육 국제화 특구(이하 특구) 최종 신청을 앞두고 특구 신청에 나선 일부 지자체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구 신청 지자체가 최종 확정된 이후 교육부 신청까지 일주일이 채 걸리지 않아, 준비가 미흡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충남도에 따르면 31일 천안, 당진, 홍성·예산(공동) 3곳이 교육부의 3기 특구 지정에 도전장을 내민다.

특구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국제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조성되는 지역으로 교사 파견과 학생교류 등이 이뤄지는데, 지역소멸을 막기 위한 대안으로도 거론된다. 지난해 김 지사의 100일 공약으로 특구 지정이 거론됐을 당시엔 천안, 아산, 계룡이 도전 의사를 밝혀왔다.

하지만 지난달 교육부의 특구 신청 공고 이후 도 자체적으로 도내 지자체의 특구 신청 여부를 확인한 결과 천안, 당진, 홍성·예산 3곳이 최종 확정됐다. 신청 지자체가 최종 확정된 것은 지난 24일로, 특구 신청 마감일인 31일까지 일주일 밖에 남지 않은 때다. 마감을 코앞에 두고 특구 지원 지자체가 최종 결정된 것인데, 천안을 제외한 지자체의 특구 신청 준비가 미흡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홍성·예산의 경우 특구 신청을 위한 과정인 ‘공청회’를 신청이 최종 확정된 지난 24일에 개최하는 등 특구 신청을 속행하는 모습을 보여 우려가 더 커지고 있다.

익명을 요청한 지역 교육 관계자는 "당진과 홍성·예산은 천안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육 환경이 열악해, 교육국제화 기반을 평가하는 항목에서 경쟁력도 떨어지는 상황인데 특구 신청 준비 기간마저 짧았다"며 "속전속결로 진행된 만큼 준비가 미흡할 수밖에 없고, 특구 지정에도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해당 우려에 대해 도 관계자는 "특구 지정은 지역의 특수성이나 타 시·도의 지원 등이 고려되기 때문에 결과를 예측하기는 어렵다"면서도 "특구 지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특구는 시·군·구를 시·도지사와 교육감이 공동으로 신청하며, 특구로 지정될 경우 운영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받는다.

3기 특구 지정 결과는 지정심사와 컨설팅 과정을 거쳐 오는 7월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김지현 기자 wlgusk1223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