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업체, 건설폐기물중간처리업 계획서 제출… "피해 최소화할 것"
인근 주민들, 교통사고 위험·환경적 피해 등 우려 반대 입장 밝혀

[충청투데이 노왕철 기자] 서천읍 두왕리 일원에 건설폐기물중간처리장 건립 사업계획이 추진되자 주민 반발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다.

생활·환경·안전 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대두되는 시설 설치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게 주민들의 의견이다.

22일 서천군에 따르면 A 업체는 이달 초 두왕리 산 84번지 일대에 8750㎡ 규모로 폐콘트리트와 폐아스콘을 파쇄해 순환골재로 활용하는 건설폐기물중간처리업 사업계획서를 군에 제출했다.

업체는 서천군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반입된 건설폐기물을 시간당 150t씩(하루 8시간 기준 최대 1200t) 파쇄해 순환골재를 생산할 계획이다.

군은 외부 전문가의 검토의견과 관련 부서 협의, 주민설명회 등 절차를 밟아 늦어도 내달 15일까지 인허가 유무를 결정할 예정인데 벌써부터 주민 반발이 거세다.

입지적인 문제와 함께 공장 가동에 따른 생활 불편이 초래된다는 게 이유다. 업체는 이에 대해 "각종 설비를 설치하고 기계장치 각 부위에 집진시설과 살수시설, 소음 차단시설이 가동되는 만큼 주민들이 우려하는 분진이나 소음피해는 거의 없을 것이다.

건설폐기물을 재활용해 생산된 순환골재는 친환경골재로, 공장 내 별도 야적장에 포장 상태로 보관되는 만큼 환경적인 영향도 거의 없다. 모든 것을 떠나 주민과 상생하는 입장에서 민원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하고 있지만 주민의 우려는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지난 17일 이뤄진 현장조사에서도 주민들은 사업계획의 부당성을 알리면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날 현장조사에선 두왕리와 동산리 등 마을주민 20여 명과 김아진·이강선 군의원 등이 참관했는데 주민들은 "공장 굴뚝 하나 없는 청정지역에, 그것도 서천군을 대표하는 서래야쌀을 재배하는 마을에 비산먼지와 침출수를 배출하는 건폐장을 짓겠다는 것은 도저히 용납이 안된다"고 밝혔다.

이어 "사업예정부지가 급경사여서 토사 유출에 따른 농경지 유입과 건설폐기물을 반입하는 대형 화물차의 빈번한 통행 등으로 교통사고 위험이 높다"며 "군은 건폐장 사업계획서를 불허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업체가 예방 설비를 가동한다고는 하지만 환경적 피해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순 없고 교통사고의 위험 역시 물리적으로 차단할 수 없는 만큼 마을이 기대할 수 있는 득보단 실이 더 크다는 게 이들의 입장이다.

주민들은 23일까지 건설폐기물중간처리업 반대 입장을 담은 의견서를 서천읍에 제출할 예정이다.

서천군청사 전경.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천군청사 전경.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천=노왕철 기자 no85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