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제천 둘레길 조성 등
발전격차 해소·정주여건 개선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충북도는 2022년도 지역균형발전 기반조성사업으로 제천시 하소천~장평천 물길따라 둘레길 조성사업 등 7개 사업을 선정하고 총 298억원(도비 100억원, 시·군비 등 198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한 2022년 기반조성사업은 도내 저발전 지역의 자립 발전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간 발전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정주여건 개선 등 사회기반시설을 중점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군별 선정 사업은 △제천시 하소천~장평천 물길따라 둘레길 조성 △보은군 결초보은 스마트먹거리 유통센터 건립 △옥천군 옥천 생활권 우회도로망 구축 △영동군 레인보우힐링 숲 가족놀이공원 조성 △증평군 다시! 꽃피는 어울림 공간 조성 △괴산군 괴산 박달산 자연휴양림 숲속의 집 조성 △단양군 단성 상·하방지구 도시계획도로 개설 등이다. 충북도는 사업선정을 위해 사업 기획단계에서 도정 정책 부합성·사업실행력에 대해 실무논의를 거쳤고 충청북도균형발전위원회에서는 사업 타당성 및 사업관리 적절성 등을 고려해 사업을 최종 확정했다. 특히 사업 타당성 및 사업관리 적절성 등을 고려해 사업을 선정했다.

특히 도로 등 기초인프라 기반시설 구축, 주민 생활안전 기반 조성, 농특산물 생산·가공유통시설 및 관광 인프라 확충 등 지역민과 밀접한 기반시설 위주로 선정했다. 이혜옥 충북도 균형발전과장은 "도내 지역격차 완화는 물론 지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역발전 기반을 다지는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도 지역균형발전사업은 도내 균형발전 촉진을 위해 ‘충청북도 균형발전특별회계’로 지원하는 시책으로 전략사업, 미래신성장동력사업, 기반조성사업, 행복마을사업 등의 사업내용으로 구성됐다.

충북도청 전경. 충북도 제공.
충북도청 전경. 충북도 제공.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