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왕철 기자·충남본부 서천담당

[충청투데이 노왕철 기자]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국민의힘 서천군수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이 한창인 가운데 ‘돈 선거’ 폭로가 나오면서 지역 정가에 격량이 일고 있다. 해당 후보는 "돈을 준 적이 없다"며 의혹을 부인했지만 정치적으로 민감한 시기라 큰 타격을 입었을 것으로 분석된다.

충남 서천의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최근 국민 경선 후보 가운데 한 명이 후보직에서 사퇴하면서 같은 당 김기웅 후보 지지를 선언한 것을 보고 4년 전 선거 당시 김 후보와 나눈 대화 내용을 녹취록으로 공개했다. 공개된 내용은 김 후보가 다른 정치인에게 금품을 제공했다는 것이 골자인데 공개자는 이번에도 지난 선거 때와 마찬가지로 김 후보가 돈으로 후보를 매수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혹을 지울 수가 없다고 녹취록 공개 이유를 밝혔다. 녹취록 공개자는 그러면서 김 후보의 형사적 처벌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적 책임을 지라는 측면에서 녹취록의 일부만 공개했다고 설명했다. 물론 김 후보는 "사실 무근"이라며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녹취록에 등장하는 것은 자신이 맞지만 다른 정치인에게 돈을 준 사실이 없다는 게 김 후보의 항변이다. "명백한 허위사실인 만큼 강력하게 법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당내 경선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이 같은 폭로가 나온 것은 다분히 정치적 의도가 숨어 있다고 볼 수밖에 없는 만큼 배후에 대해서도 의심해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지역사회에선 공개된 녹취록 내용에 쉽사리 공감하는 모양새다. 당시 지역민들 사이에서 현재 거론되고 있는 당사자들과 관련해 구체적인 금액까지 드러내면서 사건이 회자된 적이 있었는데 시민단체 관계자가 내놓은 녹취록이 마지막 퍼즐을 맞추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황은 있지만 근거가 없어 ‘사실’로 받아들이지 못했지만 결정적인 증거가 나온 것으로 지역사회는 받아들이고 있다. 김 후보는 절대 그런 일이 없다고 항변하지만 공개된 녹취록 내용만 놓고 보면 김 후보가 적극적으로 해명해야 할 상황임은 분명하다. 만약 행위가 선거법에 저촉되는 것이라면 이는 공소시효가 만료돼 형사처벌을 받진 않지만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가 인정되면 김 후보는 형사 처벌을 면하기 어렵다. 다만 녹취록 공개자는 이 같은 김 후보의 형사적 처벌을 원하는 것은 아님을 명확히 하고 있다. 자신 역시 당시 김 후보 캠프에서 일했던 사람으로서 도의적 책임을 면할 수 없는 만큼 속죄하는 마음으로 녹취록을 공개했고 김 후보도 정치적 책임을 다하라는 이 녹취록 공개의 메시지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불범정(邪不犯正)이라 했다. 사악한 것이 바른 것을 범하지 못한다는 뜻으로 정의를 이길 수 있는 부정은 없다는 말이다. 6·1 지방선거가 정의의 승리로 이어지길 기대한다. 모든 사람을 속일 순 있어도 자기 자신만은 속이지 못한다.

서천=노왕철 기자 no85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