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근대역사문화공간재생활성화 사업 공모 신청
대전 소제동, 철도 관사촌 이전·보존… 문화관광 활성화
옥천 구읍, 정지용 생가 등 근대 한옥 보존 컨텐츠 준비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대전시와 충북 옥천군이 소제동과 구읍지역을 중심으로 근대 역사 자원을 활용한 도시 재생에 나섰다.

19일 시·군에 따르면 최근 ‘2022년도 문화재청 근대역사문화공간재생 활성화사업’ 공모 신청이 마무리 됐다.

근대역사문화공간은 근대 시기에 형성된 거리, 마을 경관 등 역사문화자원이 집적된 지역을 말한다.

문재인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 중 하나로 문화유산을 입체적으로 보존·활용하자는 취지로 시작된 해당 사업은 2018년부터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금까지 총 11곳(△인천 개항장 △포항 구룡포 △영주 △영덕 영해장터 △익산 △대구 △광주 △군산 △목포 △충남 서천 △창원 진해)이 지정돼 5년 간 500억원이 투입되고 있다.

문 정부 임기 마지막 해인 올해는 해당 사업의 사실상 마지막 공모로, 마감 결과 전국 9개 지자체가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가운데 충청권에선 대전시와 충북도 2곳이 신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먼저 대전시는 소제동(2만 5978㎡, 역사공원 예정지 및 삼성5존치관리구역) 철도관사촌을 중심, ‘마지막 철도마을, 대전 소제’를 주제로 잡았다.

대전시가 문화재청에 신청한 소제동 근대역사문화공간 위치. 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문화재청에 신청한 소제동 근대역사문화공간 위치. 대전시 제공

 

주요 사업계획으로는 ‘철도관사의 이전과 보존’이 핵심이다.

삼성4구역 7동과 중앙1구역 5동을 새롭게 조성하는 역사공원 부지 및 소제동 철도관사촌 복원 예정부지로 이축할 계획이다.

물론 철도관사촌은 대전전통나래관 인근 부지 매입해 이축하는 관사를 재조합해 1920년대 철도관사촌을 복원할 방침이다.

이곳엔 근대철도관사 체험 공간(게스트 하우스), 소제동 아카이브‧역사기록관, 근대건축 부재 오픈형 수장고, 공연장, 청년 공유 공간 등 다양한 문화공간을 함께 조성해 문화관광 활성화를 꾀하고 있다.

물론 쟁점 사항도 존재한다.

대전시는 앞서 2018년도 공모 당시 주변 개발사업 확정으로 주변 역사문화 환경 훼손이 우려돼 탈락했던 아픔이 있다.

관사 이축 시 문화재의 원형성, 장소성 훼손 등을 이유로 한 문화재 등록 승인 여부도 남아있다.

높은 지가로 인한 과도한 부동산 매입비 발생도 해결해야 할 숙제다.

대전시와 함께 공모에 도전한 충북 옥천군 역시 사활을 걸고 있다.

경부선 철도 개통과 함께 중심지에서 멀어진 옥천 구읍에는 정지용 생가부터 구한말에서 근대 시기 건축물까지 다양한 근대 한옥이 모여 있어 이들을 보존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컨텐츠를 준비 중에 있다.

충북 옥천 구읍의 문화유산들. 충북 옥천군 제공
충북 옥천 구읍의 문화유산들. 충북 옥천군 제공

 

이번 공모는 문화재청이 오는 8월 1차 후보대상지를 선정, 각종 평가를 거쳐 내년 7월경 문화재등록 고시를 통해 1~2곳을 선정할 예정이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