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혁조·취재1팀 정치사회담당 기자

[충청투데이 권혁조 기자]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공천 잡음이 무성해지고 있다.

여야 모두 인적 쇄신과 공정한 공천을 내세우면서도 실상은 ‘공천 품앗이’, ‘줄 세우기’ 등 구태정치의 폐해가 여전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지난 제6·7대 지방선거와 21대 국회의원선거에서 충청인들이 압도적인 지지를 보내줬던 더불어민주당은 대선 패배에도 불구하고, 일부 지역에서는 ‘내 사람 챙기기’에만 몰두하는 모습이다.

여성과 청년들의 정치참여를 늘리고 새로운 인물을 발굴하겠다는 취지의 광역·기초의원 여성·청년 공천 30% 확대 방침은 오히려 일부 지역위원장에게는 차기 총선을 대비해 자기사람 채우기로 전락했다는 비난도 잇따른다.

실제 대전지역의 모 의원은 시·구의원을 준비하고 있던 후보자들에게 "혁신 공천 기조하에서 청년·여성을 의무 공천해야하는데 자리가 없다"며 "탈락이 예상되지만 굳이 공천심사를 받고 싶으면 공천신청 하는 것을 말리지는 않겠다"는 문자를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후보들은 공천접수를 철회하거나 포기한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는 게 관계자들의 주장이다.

문제는 현역의원이기도 한 지역위원장들이 혁신을 앞세워 기존 후보들은 기득권세력으로 배제한 대신 내세운 인물 중 상당수가 의원들의 비서관이나 보좌진, 학연·지연 등과 연루돼 있어 ‘혁신’, ‘쇄신’과는 전혀 다른 인물이라는 점이다.

불과 48일 앞으로 다가온 코 앞의 지방선거 승리보다 일부 국회의원님들은 본인들의 ‘금 뺏지’를 유지하는 데만 급급한 셈이다.

광역·기초의원은 중앙당의 방침이나 일부 정치인들의 입 맛에 따라 자리를 만들어 주는 곳이 아니다.

풀뿌리민주주의와 지방분권의 가장 기초이자 핵심이면서 지역민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해 주고, 현안 사업을 발굴하는 생활 밀착형 정치의 선봉장이 되어야 하는 자리다.

지역에서 오랫동안 생활하면서 내가 불편했던 점을 앞장서 해결하고, 주민들의 말에 귀 기울이면서 공감할 수 있는 사람이 광역·기초의원에 나서야 한다. 단순히 여성·청년이라는 이유만으로 공천을 받는 것은 새로운 기득권을 양산해 내는 것에 불과하다.

정작 인적 쇄신과 할당제가 가장 필요한 곳은 우리 동네가 아니라 의원님들이 계신 국회라는 점을 모르는 국민이 단 한명도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