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현·충남본부 기자

[충청투데이 김지현 기자] 석탄화력발전소 폐쇄가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보령에 갔을 때였다.

화력발전소 인근 식당가는 점심시간인데도 사람이 많지 않았다.

드물게 밥을 먹고 나오는 몇몇 사람들만 보일 뿐이었다. 한 식당에 들어가니 손님은 보이지 않고 준비해놓은 반찬들만 차게 식어가고 있었다.

식당 주인은 "오늘 손님이 한 명도 오지 않았다"며 "화력발전소가 폐쇄된 이후부터 장사가 잘 되지 않아 가게 문을 가끔씩만 열고 있다"고 말했다.

보령은 2020년 12월 화력발전소 1~2호기가 폐쇄됐다.

2025년에는 5~6호기도 폐쇄될 예정이다. 5~6호기도 폐쇄되면 화력발전소 노동자를 주 고객으로 영업을 해오던 지역 자영업자도 문을 닫아야 하는 위기에 처한다. 보령뿐만 아니라 2032년까지 순차적으로 폐쇄 예정인 당진과 태안 화력발전소 주변 자영업자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이들이 처하게 될 상황에 대해 알려진 것도 많지 않고, 이들을 보호할 방안 마련도 미흡한 상황이다.

정부는 2050년에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고 목표를 세웠고 충남도도 2050년으로 계획됐던 탄소중립을 2045년으로 단축해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탄소중립 지향이 세계적인 흐름인 만큼 화력발전소 폐쇄 계획을 바꿀 수는 없다.

하지만 그 속에서 갑자기 맞닥뜨리게 된 피해를 오롯이 감당해야 하는 발전 노동자와 지역민이 있다.

화력발전소가 폐쇄돼도 피해를 입을 이들과 그들의 가족이 이전과 같은 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정의로운 탄소중립’이지 않을까.

진리에 맞는 올바른 도리.

정의의 뜻이다. 탄소중립 실현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화력발전소 폐쇄로 인해 피해를 보는 이들에 대한 보호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올바른 도리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