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유영·취재2팀 교육문화담당 기자

"아이들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잘 하나요?" 최근 유치원·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들 사이 활발히 공유되는 질문이다. 교육부가 3월 새 학기부터 전국 유·초·중·고등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활용한 선제 검사를 시행하기로 결정하면서 ‘셀프 방역’에 나설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이다.

등교를 위해선 주 2회 자가진단키트 검사에서 ‘음성’이 나와야 하는 만큼 앞으로 자가진단키트는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등교 필수품이 될 전망이다.

하지만 이러한 교육부의 새로운 등교 방침을 놓고 학생과 학부모들 사이 의견은 또다시 분분한 상황이다.

접촉자 분류도 되지 않은 유치원,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주 2회 실시하는 검사가 무리하게 추진된다는 의견과 대면 교육을 확정한 만큼 사전 예방을 위해서라도 필요하다는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것. 이와 함께 개정된 학교 방역지침에서 학생 본인이 밀접접촉자가 됐을 경우 접종 완료자는 등교가 가능하지만 미접종자는 7일간 격리하도록 한 것을 두고 학부모들 사이에선 ‘정부가 청소년 접종을 강제하고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약 2주 뒤면 새학기가 시작된다.

청소년 방역패스, 학교 중심 방역체계 전환, 등교를 위한 주2회 코로나19 자가검사 방침 등 교육부가 내놓은 나름의 대책들은 이미 차고 넘친다. 정부가 다양한 방역대책을 추진했음에도 불구 오미크론 확산세가 잡히지 않고 있는 만큼 교육부 차원에서 제시한 학교 방역지침들도 모두가 만족할 순 없을 것이다.

다만 적어도 혼란을 부추기거나 공감을 얻지 못하는 방역지침에 대해선 과감한 결단을 내릴 필요가 있다. 현재까지도 확실한 시행 여부를 결론짓지 못한 청소년 방역패스부터 가장 최근 발표된 자가진단키트 도입 문제까지 학교 방역 지침 발표 후 반발이 거세면 일부만 보완해 다시 내놓는 정책들은 신뢰감과 설득력을 확보할 수 없다. 빈틈 없는 학교 방역을 추진하겠다던 교육부가 현재 스스로 만든 방역지침의 ‘늪’에 빠지진 않았는지 다시 한 번 되돌아 봐야한다. 3월 학생들의 정상 등교까진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아직 ‘늪’에서 나올 시간은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