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경식·취재2팀 정치사회담당 기자

[충청투데이 윤경식 기자] 지난 1일부터 오는 6월 지방선거 시·도지사·교육감 예비후보 등록 기간이 시작됐다.

7일까지 충청권 시·도지사 출마 준비자 중 누구도 예비후보 등록을 하지 않았다.

거대 양당이 한 달이 채 남지 않은 대통령 선거를 위해 지방선거 예비후보 등록을 막고 있기 때문이다.

거대 양당은 "대통령 선거의 승리가 곧 지방선거 승리다"라는 기조 아래 대선 기여도를 공천에 반영하며 대통령 선거에 소홀하고 자기 선거를 준비하는 경우 불이익을 주겠다는 방침도 발표했다.

지방선거 출마자들은 공천권을 갖고 있는 중앙당 방침을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실제로 대전시장 출마를 준비 중인 모 후보는 예비 후보 등록을 하려 했으나 당의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어 등록을 포기했다.

오는 18일 시작하는 시·도의원, 구·시의원 및 장을 대상으로 한 예비후보 등록도 비슷한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정치 신인들은 예비후보 등록 가능한 사무실 개소, 선거운동용 명함 배부, 현수막 게시 등의 선거운동을 하지 못해 이름 알리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앙당이 지역 정치권에 대통령 선거 지원만 요구하면서 지방선거는 점점 위축되고 있다.

대통령 선거 후 진행될 지방선거 공천 과정이 철저하게 진행될지도 의문이다.

선거의 승패가 정해지고 어수선한 상황에서 지역발전을 위한 역량을 평가하는 것이 아닌 선거 논공행상에 그칠까 우려된다.

후보 간 정책대결이 부족해 토론을 통한 공약 다듬기가 미흡해질 수도 있다.

부족한 후보자 검증으로 인한 잘못된 공천의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의 피해로 이어진다.

대통령 선거를 위해 지방선거를 잠시 멈춘 거대 양당은 철저한 후보자 검증을 마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대통령 선거가 향후 5년 대한민국의 미래를 결정하는 것이라면 지방선거는 지역의 향후 4년을 결정하는 것이다.

정당은 정권 획득을 위해 움직이지만 국민들이 선거에서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할 의무가 있다.

대선을 위해 지방선거 시계를 멈춘 정치권이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도 국민의 올바른 선택을 위한 역할을 충실해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