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홍종 충남교육청 행정국장

최근 세계는 코로나19로 인한 심각한 경제위기를 맞고 있으며 각 나라별로 경기부양을 위해 금리인하, 양적완화 정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도 경제 저성장, 높은 실업률, 소상공인 몰락 등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지방계약법 개정, 교육예산의 상반기 조기집행 강화,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정책을 펼쳐 침체된 경기부양에 힘쓰는 중이다.

소상공인 보호를 위해 정부는 2015년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했다. 또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지방계약법 등을 개정, 물품과 공사계약 시에 한시적 특례 제도를 도입해 소상공인의 위기 극복과 지역경제 살리기에 노력하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충남의 경우 12만 개 사업체에 종사하는 소상공인 수는 27만여 명으로 인구 대비 13% 정도가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사업체에서 일하고 있다.

이에 충남교육청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교육청뿐만 아니라 1200여개의 공사립 모든 학교, 교육행정기관, 공공도서관에서 집행하는 물품, 공사, 용역 등을 지역 업체에서 납품받을 수 있도록 안내해 영세한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방안들을 내놓고 있다. 지난 현황을 살펴보면, 2019~2020년 도교육청 산하 각급학교 등에서 물품구매현황을 분석한 결과, 4297억 원 중에서 충남지역업체 수주액은 1436억 원으로 33%에 그치는 실정이다.

이는 생산시설이 지역에 없거나 특수한 물품의 경우, 또는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나라(학교)장터와 인터넷 쇼핑몰을 주로 이용해 구매한 결과로 보인다. 한편 공사계약은 6269억 원 중 충남지역업체 수주금액이 6009억 원으로 수주율은 96%로 높은 편이다. 다만, 당해 시·군 지역 업체 수주율은 공사의 경우 34%이고, 물품구매계약은 16%에 그치고 있다.

다소 늦은 감은 있지만, 도교육청은 지난 2월부터 구매 방법 개선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에 발 벗고 나서 지역 업체와 공사계약을 체결하고 물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도와 협력을 당부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도서를 지역 서점에서 구매하도록 독려하고, 나라(학교)장터에서도 지역 업체 제품 우선구매 제도 시행, 물품선정 운영 평가 기준에 지역 업체에 가점을 주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매진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했다.

또 각급기관 구매담당 부서장과의 토론과 협의, 사례공유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창출과 실행방안을 찾고 추가 대책을 마련 중이다.

각종 모임 행사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며 지역에서 운영하는 음식점을 이용하고, 학교와 기관 단위로 종종 이루어지는 각종 워크숍, 평가회 등도 지역 내에서 실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교직원들은 업무처리가 비교적 간단하고 편리한 인터넷 쇼핑몰에서 공공재 구매에 익숙해져 있다. 하지만 우리 학생들의 부모이며, 친척이며 이웃인 분들을 돕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함께 하고자 하는 학교 구성원들의 마음을 모아 지역 업체의 제품을 구매하는 방향으로 사고의 전환을 통해 지역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

도교육청의 노력과 교직원들의 참여로 최근 3개월 동안 추진한 통계를 보면 충남지역 내 구매 비중이 기존 33%에서 63%로 많이 증가했다. 어려운 시기에 다소나마 보탬이 되는 듯하여 반가운 일이다. 이렇듯 작은 관심과 협력이 지역 상생발전의 기초가 될 것이다.

이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3만여 교직원 모두가 관심을 갖고 더 많은 지역업체를 이용한 구매를 당부드린다.

앞으로 충남교육청은 지역 상품을 면밀히 분석해 구매 부서 간 서로 좋은 내용을 공유하고, 업체에서는 좋은 품질과 적정가격으로 교직원들의 눈높이에 맞을 수 있도록 같이 더 노력해 보면 어떨까. 학교와 교육기관에서 추진하는 방안들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보탬이 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