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4차 국가계획안 공개오송~청주공항 기존 충북선
충북, 6월 최종안 반영에 노력
수도권내륙선·대전~옥천 반영

▲ 오재학 한국교통연구원장이 22일 오전 세종시 국책연구단지에서 열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대한 공청회에서 개회사하고 있다.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열린 이번 공청회에서는 철도 운영 효율성 제고, 지역 거점 간 고속이동 서비스 제공,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수도권 교통혼잡 완화, 남북 및 대륙철도 연계 대비 등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을 제시했다. 연합뉴스
▲ 이시종 충북지사는 22일 "2년여의 끈질긴 노력에도 초안에 청주 도심 통과 노선이 반영되지 못해 송구하다"며 "다만 최종안은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오는 6월에 확정되는 만큼 추후 반영될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대전~세종~청주를 잇는 충청권광역철도 구축안이 첫 번째 관문인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에 결국 미반영됨에 따라 행정수도 완성과 맞물린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구축에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충북도와 지역 정치권은 최종안 확정때까지 반영전(戰)을 이어갈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초안에 청주도심이 빠진 광역철도안이 반영돼 사실상 충북지역만 충청권 광역철도 계획에서 제외됐다는 판단에서다. 이를 두고 시민단체를 비롯해 곳곳에서 "정부·여당이 국가균형발전을 외면했다"는 격앙된 반응이 터져 나온다. 충북도가 국토교통부에 건의한 신규사업 13건 가운데 충북과 경기지역이 공동 추진한 수도권내륙선과 대전~옥천, 청주를 거치지 않는 무늬만 충청권광역철도 3건이 초안에 들어갔을 뿐이다. 주요 사업으로 분류된 중부내륙철선 지선도 미반영됐다.

▶관련기사 16면

국토교통부가 22일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열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수립연구 온라인 공청회에서 그동안 베일에 싸였던 초안을 공개한 가운데 '국가균형발전'을 도외시 한 결정이었다는 거센 비판이 충북지역에서 일고 있다.

실제 충북, 세종, 충남, 대전 등 충청권 4개 시·도 합의안인 신탄진~조치원~오송역~청주시내~오근장(청주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충청권광역철도(49.3㎞, 1조 6000억원)에는 국토부의 의견인 기존 충북선 활용론이 100% 적용됐다. 대전 반석∼세종청사∼조치원 구간은 신설하고, 이후 구간인 조치원에서 오송을 거쳐 청주도심을 경유하지 않고 청주공항으로 직결해 충청권광역철도를 건설하겠다는 충북선 활용론이 초안에 담긴 것이다.

이에 대해 충북지역에서는 실망스럽고 황당하다는 목소리가 뒤섞여 나온다. 충청권 주요도시 가운데 1곳인 청주가 노선에서 제외됐는데 어떻게 충청권광역철도가 될 수 있느냐는 물음이다. 대전~세종~청주에서 청주가 없다는 얘기다.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실망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충북도민들이 거의 이용하지 않는 기존 충북선철도를 이용하라는 것은 충북과 무관한 충청권광역철도를 짓겠다는 것"이라고 직격했다. 국토부 초안이 현실화하면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에 탄력이 붙었다는 일각의 시각에 대해서도 "충청권 주요도시간 하나의 생활권 조차 형성하지 못하는데 도대체 무슨 '궤변'이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반토막 또는 반의반 충청권광역철도 초안일 뿐이란 얘기도 나돈다.

특히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을 겨냥해 행정수도 완성을 매개체로 허울뿐인 국가균형발전을 강조하고 있다는 비판이 쏟아진다.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는 이날 민주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가 열린 CJB컨벤션센터 입구에서 청주도심 통과 노선 미반영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초안을 강력히 반대한다.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광역철도 노선을 반드시 반영해 달라"며 "요구가 반영되지 않을 경우 정부·여당에 대한 강력한 심판운동도 불사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는 충청권 4개 시·도가 행정수도 완성과 충청권 메가시티 형성을 위해 제1호 사업으로 대전~세종~청주 광역철도망에 합의한 점을 상기시켰다. 앞서 충청권 4개 시·도는 지난해 11월 메가시티 구축에 합의한 데 이어 메가시티를 위해서는 충청권광역철도망 구축이 반드시 필요한 선제적 사업이라며 신탄진~조치원~오송~청주시내~오근장(청주공항) 노선안 등에 합의하고 공동추진키로 의견일치를 봤다. 수도권 과밀화 해소와 국가균형발전이 기저에 깔려 있다. 행정수도 완성을 전제하면 이른바 '충청신수도권 시대'가 열릴 가능성이 높다는 게 지역의 시각이다. 이런 맥락에서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메가시티 구축에 합의한 이유로 "충청신수도권 시대 도래에 대비해 행정수도 완성과 국가균형발전을 충청권이 선도한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결과적으로 국토부 초안을 보면 정부·여당이 행정수도 완성을 적극 추진하고 충청권 메가시티 지원까지 공언했으나 실체가 없는 국가균형발전론으로 보인다. 국가균형발전과 '동의어'로 불리는 충청신수도권 시대의 막을 여는 마중물 성격이 짙은 대전~세종~청주 노선안에서 '청주만 패싱'은 메가시티 구축에 찬물을 끼얹은 것이나 다름 없다는 이유에서다.

충북도와 지역 정치권, 시민단체는 '2라운드'를 준비하고 있다. 초안이 확정안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시종 지사는 비대면 브리핑을 갖고 "충북도민의 염원사업인 청주도심 통과 노선과 감곡~청주공항 노선(중부내륙철도 지선 47㎞, 1조 6000억원)은 끈질긴 노력에도 불구하고 공청회안에 반영되지 못해 안타깝다"며 "이제 시작이라는 생각으로 6월 확정시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초안을 토대로 각 시·도의 의견을 수렴해 국가철도망 구추계획안을 6월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반영전의 선봉장인 이장섭 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청주 서원)은 충청투데이와 통화에서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연장전이 있다"며 "혼신의 힘을 다해 충북도민들의 뜻을 청와대와 정부에 전달하겠다"고 강조했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공청회를 거쳐 의견수렴 뒤 6월에 확정된다”며 “청주시는 충북도와 합심해 충청권 광역철도 청주도심통과 노선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최종반영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동탄~충북혁신도시~청주공항을 잇는 '수도권내륙선'(78.8㎞, 2조 3000억원 추산)은 단선 광역철도로 국가계획에 이름을 올렸다. 충북도와 경기도, 청주시, 진천군, 화성시, 안성시 등 6곳 지방자치단체의 합작품이다. 오정역~대전역~옥천역을 구간으로 한 '대전~옥천'(20.2㎞, 402억원) 안(案)도 반영됐다. 2건 모두 신규사업이라는 점에서 쾌거로 보인다. 아울러 충북선철도 고속화,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평택~오송 2복선화(이상 착공 전), 중부내륙철도(기 시행) 등이 국가계획에 포함된 점을 두고는 "이미 충북도를 넘어 정부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 공적 명분이 축적된 셈"이라는 평이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진천=김정기 기자 jay00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