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미옥 STEPI 원장 이어 NST 이사장에 임혜숙 내정
'낮은 출연연 이해도' 부정 평가·노조 질의답변 거부도
노조 “연구현장 목소리 무시 되풀이" 성명서 내고 반발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과학기술 분야 기관장 선임을 두고 정부를 향한 과학기술계(이하 과기계)의 비판이 고조되고 있다.

과기계의 거센 반대 여론을 무시한 채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하 NST)와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STEPI) 수장을 각각 선임했다는 이유다.

앞서 문미옥 STEPI 원장에 이어 청와대는 지난 19일 과학기술 분야 25개 정부출연연구기관을 컨트롤하는 NST 이사장에 임혜숙 후보자를 최종 내정했다. 임 신임 이사장은 이화여대 교수 출신으로 정부출연연구기관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는 부정적 여론이 형성된 상황이었다.

또 내정 전 공공연구노동조합(이하 노조)이 3명의 NST 이사장 후보자에게 각각 공개 질의를 요청했지만 임 신임 이사장만 유일하게 답변을 거부해 논란이 된 바 있다.

그런데 해당 인물이 차기 NST 이사장 내정자로 꼽히자 과기계는 즉각 반발했다. 노조는 성명을 발표하며 두 번의 선임 반대에도 임명을 감행하는 문재인 정부를 비판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노조는 “지난 15일 청와대가 과기계의 거센 반대 여론을 무시하고 STEPI 원장으로 문미옥 전 과기부 1차관을 선임했다. 노조와 연구 현장의 목소리를 의도적으로 무시한 것”이라며 “그런데 NST 이사장 선임에서도 똑같은 일을 되풀이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청와대는 신임 이사장이 역대 최연소, 최초 여성 이사장임을 강조했지만, 현장의 분위기는 청와대의 찬사와 달리 냉랭하다”며 “NST 이사장은 과기부의 과도한 간섭을 차단하고 출연연을 민주적으로 운영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물이어야 하나 그런 인사인지 확인할 방법도 없고, 검증 절차도 없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문 정부는 현행 인사선임제도의 한계와 경험 없고 무능력한 인물을 일방적으로 선임해 인사 실패를 끊지 못하고 있다”며 향후 진행될 출연연 기관장 선임에도 우려를 표했다.

이와 함께 청와대와 부처의 상명하달식 선임이 아닌 민주적 기관장 선출제도 도입을 촉구했다.

한편 NST는 지난 21~22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천문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한의학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원장후보자심사위원회를 개최해 기관별 후보자 3명을 압축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