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지난해 대전지역의 연간 사망자 수가 출생자 수를 앞지르는 등 심각한 인구 감소 상황에 직면함에 따라 대전시와 5개 자치구가 인구 늘리기 시책 추진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19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해 대전지역 연간 사망자 수는 7663명으로 출생자 7591명보다 72명이 많은 ‘인구 데드크로스’ 현상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지난해 말 기준 대전 주민등록인구는 146만 3882명으로 전년도의 147만 4870명 대비 1만 988명이 줄기도 했다.

연간 1만명의 인구 감소는 2018년 2월 대전 인구가 150만명 아래로 처음 추락한 이후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시는 이러한 인구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대전인구 1만명 늘리기 운동’ 등을 5개 자치구와 함께 추진한다.

시는 5개 자치구와 19일 시구정책협의회를 열고 이 같은 대응책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시는 지역에 거주하면서도 대전 관외 출신 지역에 주민등록 돼있는 대전 소재 19개 대학교의 기숙사 거주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전 주소 갖기 운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해 말 인구정책 조례를 제정, 대학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한 만큼 조만간 대학 관계자들과 협의를 진행한 후 세부계획을 마련해 자치구와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이밖에 시는 이날 5개 자치구와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에 따른 세부과제 추진, 대전자치경찰위원회 위원추천위원 추천 등 안건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시는 자치경찰 출범을 위한 준비계획 수립이 완료되는 대로 자치경찰위원회와 사무기구 구성, 관련 조례 제정 절차를 진행하면서 자치구와 관련 계획 및 로드맵을 공유하고 시민 홍보도 병행해 나가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인구정책, 지방자치법 개정, 자치경찰 출범 준비 등은 시민들의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현안들”이라며 “중앙정부·자치구와 협력해 각 제도들이 안정적으로 정착되고 향후 지역 발전을 위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