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내놓은 리쇼어링(reshoring·생산기지 본국 귀환) 정책이 주목받고 있다. 해외에 진출한 기업을 국내로 유인하기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한 것이다. 국의 국내 복귀 기업 유치 추진 계획을 보면 토지매입비용, 설비보조금, 고용보조금 등을 많게는 기업 당 수백억원 씩 지원한다. '예컨대 도내에 1500억 원을 투자하고 500여명을 신규 고용할 경우 최대 552억원까지 지원이 가능하다고 한다. 전례 없는 파격적 지원이다.

코로나19사태에 따른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리쇼어링'을 앞 다퉈 추진 중이다. 대구시는 투자기업에 해외 설비 국내 이전 비용 최대 5억 원 제공, 최장 50년간 임대용지 무상공급 등을 내세우며 기업유치에 나설 정도다. 그만큼 지역경제 활성화가 발등의 불이 됐다. 21대 국회가 열리자마자 리쇼어링 관련 법안이 쏟아지고 있는 것도 경기침체와 무관치 않을 것이다.

국내 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한 가장 큰 이유는 수지타산이 맞지 않아서다. 국내 경영환경이 악화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했다. 이들 기업이 다시 국내로 귀환하려면 현지 공장을 정리해야하는 부담이 따른다. 획기적인 지원책이 없다면 해외에 정착한 기업들이 굳이 다시 돌아올 명분이 없는 것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최근 국내 비금융업 매출액 상위 1000개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리쇼어링을 고려하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은 고작 3%에 불과했다.

기업들의 리쇼어링에 대한 회의적 시각부터 환기시켜야 한다. 여러 지자체들이 '기업하기 좋은 고장'이라며 손을 내밀지만 정작 그런지 살펴보기 바란다. 파격적인 지원을 약속하고 계약단계에서는 까다로운 조건을 내걸어 기업을 실망시키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충남도가 그동안 유치한 국내 복귀 기업은 4개사다. 이들 기업을 유치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 노하우도 쌓였을 것이다. 리쇼어링 못지않게 지역기업의 타지 유출 방지에도 힘써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