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태안해양유물전시관 모든 전시실 전면 개관

지난해 12월 부분 개관했던 태안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이 모든 전시실 단장을 마치고 전면 개관했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18일 오후 3시 태안 해양유물전시관의 제2~4상설전시실을 공개한다.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 전경. 사진=문화재청 제공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 전경. 사진=문화재청 제공

태안전시관은 2007년 이후 태안 앞바다에서 나온 고려시대 선박과 수만 점의 유물을 체계적으로 보관하고 전시하기 위해 2012년 설계를 시작했다. 지난해 제1상설전시실과 기획전시실 등 2개 전시실만 부분 개관했다.

이번에 문을 여는 제2~4상설전시실에는 보물로 지정된 ‘청자 음각연화절지문 매병 및 죽찰’과 ‘청자 퇴화문두꺼비모양 벼루’를 비롯해 약 1000여 점의 유물을 소개한다. 원형을 재현한 마도 1호선도 선보인다.

전시실 세부를 보면 우리나라 수중발굴의 역사와 서해 중부해역의 주요 수중유적, 수중발굴 현황을 보여주는 제1실 ‘서해, 수중발굴’, 고려청자와 지역특산품을 담아 운반했던 도기항아리, 공물로 바친 곡식류, 목간과 죽찰, 사슴뿔 등 수중에서 발굴된 주요유물이 있는 제2실 ‘서해, 해양교류’가 있다.

우리나라 전통 고선박의 모습과 특징을 소개한 제3실 ‘서해, 배’는 마도1호선과 배의 내부를 1, 2층에 걸쳐 실물 크기로 재현돼 있다.

제4실 ‘서해, 뱃사람’은 취사도구와 식기류를 비롯해 놀이도구(돌로 만든 장기알) 등 선상에서의 일상을 그대로 보여주는 생활유물을 전시한다.

태안전시관의 휴관일은 월요일이며, 입장료는 무료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누리집(www.seamuse.go.kr, 전시관 안내-태안해양유물전시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연구소 관계자는 “태안전시관이 올해 8월 관람객 약 5만 명을 돌파하면서 서해의 명소로 부상했다”며 “서해의 해양문화유산을 즐길 수 있도록 수중문화재를 더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보존하고 전시하겠다”고 말했다.

진나연 기자 jinny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