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로 보는 9월 24일 핫차트입니다.

1. 펜벤다졸

폐암 4기 판정을 받고 투병 중인 개그맨 김철민이 ‘구충제 치료법’을 시도해보겠다고 말했다.

최근 유튜브 등에서 강아지 구충제 ‘펜벤다졸’을 먹고 말기 암을 완치했다는 사연이 온라인상에서 빠르게 확산됐다. 그렇지만 펜벤다졸은 세포를 대상으로 한 임상실험에서도 치명적인 부작용을 보인 약품이다.

김철민은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존경하고 사랑하는 페친여러분 저한테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라고 말문을 열어 “여러분들이 저한테 보내주신 수십 건의 영상을 토대로 모험을 시작해볼까 합니다”고 말했다.

김철민은 이같은 글과 함께 ‘말기암 환자 구충제로 극적 완치’라는 내용의 유튜브 영상 캡처 사진을 게시했다.

해당 영상에 따르면 미국에 사는 60대 남성이 지난 1월 암으로 시한부 선고를 받았지만 수의사가 권유한 강아지 구충제 펜벤다졸을 복용하고 3개월 만에 완치판정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전국 동물의약품지정병원 등에 문의가 폭주하며 품귀현상을 보이자 식약처와 대한약사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허가되지 않은 약품 섭취는 암 환자에게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므로 판매와 구입 모두 중단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김철민은 올해 나이 53세로 지난 1994년 MBC 공채 5기 개그맨으로 데뷔했다. 그는 지난 8월 폐암 말기 판정 소식을 SNS에 직접 전해 많은 이들의 안타까움을 샀다.

2. 진중권 조국

진중권 교양학부 교수가 조국 법무부 장관을 이른바 ‘데스노트’에서 제외한 정의당에 탈당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23일 정의당에 따르면 진 교수는 최근 정의당에 탈당계를 제출하고 당적을 정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당 지도부가 진 교수와의 충분한 소통을 통해 당적을 유지하는 쪽으로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진 교수의 탈당 문제는 이미 예전에 정리된 것으로 안다”며 “논란이 크게 일었을 당시 제출했고, 당 지도부가 충분히 설득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소설가 공지영 작가는 진 교수의 탈당 소식을 접하고 “마음이 슬프다”며 글을 남겼다.

공 작가는 23일 오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 자신의 계정에 “트윗에서 국아 국아 부르며 친했던 동기동창인 그라서 뭐라도 말을 할 줄 알았다”며, “오늘(23일) 그의 기사를 보았다”고 입을 열었다.

공 작가가 글에서 언급한 ‘그’는 진 교수를 말한다. 진 교수는 조 장관과 서울대학교 82학번 동기이며, 1989년에 함께 서울사회과학연구소를 만들어 ‘주체사상비판’이란 책을 출간했다고 알려졌다.

공 작가는 “사람들이 뭐라하는데 속으로 쉴드(shield)를 치려다가 문득 생각했다. 돈 하고 권력주면 X자당 갈 수도 있겠구나”라며 “마음으로 그를 보내는데 마음이 슬프다”고 말했다.

3. 화성 연쇄살인사건

경찰이 화성연쇄살인사건의 유력한 용의자로 특정된 A(56) 씨 조사에 전국 경찰청·경찰서에서 프로파일러를 차출해 투입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4일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범죄분석 경력 및 전문성 등을 고려해 전국에서 선정한 프로파일러 6명을 이 사건 조사에 투입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009년 여성 10명을 살해한 혐의로 검거된 강호순의 심리분석을 맡아 자백을 끌어낸 공은경 경위(40·여) 등 기존에 투입된 경기남부청 소속 프로파일러 3명을 비롯해 모두 9명의 프로파일러가 A 씨 조사에 투입됐다.

이들은 A 씨의 성향과 심리 특성 분석 등을 통해 이 사건 수사를 지원하고 있다.

또 모방범죄로 드러나 범인까지 검거된 8차 사건을 제외한 모두 9차례의 화성사건과 그 무렵 발생한 유사범죄와의 연관성 분석을 통해 A 씨의 여죄가 있는지도 살펴보고 있다.

A 씨는 3차 조사까지 자신은 화성사건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그는 화성사건 이후인 1994년 1월 처제를 성폭행하고 살해해 부산교도소에서 무기수로 복역 중이다.

한편 경찰은 이날 일시 중단했던 A 씨에 대한 대면 조사를 재개했다.

경찰은 지난 18일부터 사흘 연속 A 씨를 조사하고 지난 주말과 전날까지 사흘간은 대면 조사 대신 A 씨를 압박할 단서를 찾는 데 주력했다.

4. 김정은 부산

국가정보원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오는 11월 부산을 방문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24일 국정원은 서훈 국정원장이 참석한 국회 정보위원회 회의에서 김 위원장이 비핵화 협상 진행에 따라 한·아세안 회담이 열리는 부산에 올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고 더불어민주당 김민기·자유한국당 이은재·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또 국정원은 "2∼3주 안에 북미 실무협상이 재개될 가능성이 크고, 실무협상에서 합의가 도출될 경우 연내에도 3차 북미 정상회담이 열릴 수 있다"고도 밝혔다.

남북 정상회담 성사 가능성에 대해서는 "아직은 잘 모르겠으나 비핵화 협상의 진전과 연계돼서 전개될 것으로 본다"며 "북핵 협상에 진전이 있으면 무엇이든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국정원은 "김 위원장이 5번째로 방중해서 북중 정상회담을 추진할 가능성이 있다"며 "북중 수교 70주년과 제1·2차 북미 정상회담 전 방중한 전례 등을 보아 북중 친선강화, 북미 협상과 관련한 정세 인식 공유, 추가 경협 논의 등을 공유하기 위해 방중할 가능성이 있어 주시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북중 수교일인 10월 6일을 전후해 가능성이 점쳐진다"며 "김 위원장이 방중할 경우 방문 지역은 베이징(北京) 지역이나 동북 3성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5. 아동수당 지급대상

내일(25일)부터 아동수당 지급대상이 만 6세 미만에서 만 7세 미만으로 확대된다.

24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도입한 아동수당 지급대상을 이달부터 만 7세 미만으로 확대해 약 268만명의 아동에게 가구 소득과 관계없이 월 10만 원의 아동수당을 지급한다.

이에 따라 이달 기준으로 2012년 10월 이후 출생한 모든 아동은 아동수당을 받는다.

대상자 268만명 가운데 지급 연령 확대로 추가로 혜택을 받는 아동은 40만여명이다.

아동수당은 신청하지 않으면 받을 수 없지만, 기존에 아동수당을 받다가 만 6세 생일이 지나 끊겼던 경우에는 정부가 직권으로 지급한다.

만약 아직 아동수당을 신청하지 않았다면 직접 읍면동에 방문해 신청하거나 복지로 누리집(www.bokjiro.go.kr)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다만 해외장기체류 등 이유로 아동수당 지급이 정지된 아동은 지급정지 사유가 종료되거나 국내 입국 후에 다시 받을 수 있다.

계좌번호 등이 일치하지 않아 지급받지 못한 경우는 9월 추가급여 기간(9월 26∼30일)이나 10월 25일에 소급해 지급받을 수 있다.

복지부는 아동수당 연령 확대 시행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합동으로 각 가정에 안내문 발송, 문자전송 및 전화 연락 등을 통해 대상자가 최대한 아동수당을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김강립 복지부 차관은 "아동수당은 아동의 기본권을 존중하는 동시에, 아동 양육의 사회적 지원을 강화하는 것"이라며 "대상 아동은 모두 신청해 받을 수 있기 바란다"고 말했다

투데이픽 todaypic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