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운송원가 산정 방식 이견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청주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두고 표준운송원가 산정 방식에서 이견을 보여 회의가 한 발자국도 나가지 못하고 있다.

준공영제는 민간운수업체가 서비스를 공급하는 형태를 유지하고 노선 입찰제, 수입금 공동관리제 등을 통해 버스 운영에 공익성을 강화하는 제도이다.

표준운송원가에 대한 논의를 시작한 지난 20일 6차 회의에서 운전직 인건비에 대해 논의했으나 합의점을 찾는데 실패했다. 표준운송원가는 하루 버스 1대를 운영하는 총 비용으로 인건비, 연료비, 정비비, 보험료 등이 포함되며 자치단체가 버스업체에 주는 지원금을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시는 지난해 8월 준공영제 추진을 논의하기 위해 시내버스회사 대표, 교통전문가, 시민단체 대표, 시의원 등 13명을 ‘대중교통 활성화 추진협의회’로 구성한 뒤 지난 2월부터 매달 회의를 한 차례 열었다.

시는 버스준공영제 합의에 대한 속도를 내기 위해 내달부터 협의회를 한 달에 두 차례 열기로 했다. 시는 오는 11월 말까지 준공영제 도입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낸 뒤 시민 공론화 과정 등을 거쳐 내년부터 준공영제를 시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협의회가 순조롭게 진행됐지만 표준운송원가 산정 기준을 놓고 진통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한편 추진협의회는 지난달까지 5차 회의를 진행했으며 버스업체 외부 회계감사 도입, 노선관리권, 기존 부채·미적립 퇴직금 등 업체 부담, 유류 공동구매, 비상근 임원 인건비 지급 중단, 경영합리화 방안 마련 등 준공영제 시행을 두고 다양한 분야에서 합의를 이뤄냈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