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 20여일 지나도록 '침묵'

검찰이 주택가 연쇄 성폭력사건(일명 발발이) 해결을 위해 전담수사반를 설치했으나 성과는 없고 상징적인 실체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대전지검은 지난달 12일 대전·충남지역 7개 경찰서 형사·수사과장이 참석한 가운데 대전 49차례 등 전국에서 66차례에 걸쳐 성폭력·강도행위를 한 범인 검거에 적극적인 의지를 보였다.

검찰은 당시 전담수사반을 설치, 조속하게 범인을 검거하는 동시에 향후 재발방지를 위해 각종 대책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검찰은 20여일이 지난 현재까지 2명의 검사가 경찰로부터 넘겨받은 그동안의 사건기록을 검토하고 있을 뿐 범인을 검거하기 위한 대책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해 검찰은 검사 2명이 경찰의 사건기록을 검토한 후에 수사상 미흡한 점을 지적하고 빠른 시간 내에 범인을 검거할 수 있도록 지휘하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검찰 여건상 검사 1인당 월평균 배당되는 사건이 600여건에 육박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동안의 사건기록을 검토한 후 대책을 내놓겠다는 것에는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검찰이 수사인력을 동원, 범인을 직접 검거하는 것은 아니지만 주민들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는 긴박한 상황에서는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검찰이 주택가 연쇄 성폭력범을 조기에 검거하기 위해서는 전담수사반에 전담검사를 배치하는 동시에 치밀한 전략을 수립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수사인력이 없어 검사 2명이 바쁜 시간을 쪼개 사건기록을 검토하고 있다"며 "조만간 사건기록에 대한 분석이 나오는 대로 범인 검거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