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조선소 확장부지 없어 '떠날채비'

? 내달·9월 선박건조 추가계약 수주도 불투명
? 어민들 "공유수면 불법 매립지 양성화" 여론

보령지역에서 최고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조선소가 타 지역으로 이전을 추진하고 있어 지역경제에 적신호가 켜졌다.

D조선소는 일부 주민의 민원과 공장부지 확보 어려움으로 공장을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조선소 이전계획이 알려지면서 어민들은 조선소 협력업체의 동반 이전에 따른 지역경제 악화와 수산가공 분야 사업이 큰 타격을 입을 것을 우려, 관계기관에 특단의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

D조선소의 공장이전 추진계획은 지난 3월 공유수면 매립을 둘러싸고 일부 지역 주민들과 마찰을 빚으면서 시작됐다.

이 회사는 당시 188억원에 1만 1000t급 화물선을 건조키로 계약을 체결한 뒤 선박건조를 위한 부지 확보에 나섰지만 여의치 않아 공유수면을 허가없이 매립했다.

그러나 일부 주민의 민원제기에도 불구하고 어민들은 부지확보 단계에서 이해가 엊갈려 공유수면 매립을 선택한 만큼 불법에 대한 처벌은 피할 수 없지만 공장부지 확보를 못해 우량기업을 타 지역으로 떠나 보내는 것은 막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고 어민 생계유지를 위해 매립부지를 양성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만만찮다.

보령시도 불법 매립에 대한 책임과 공장부지 미확보에 따른 공장이전이 가시화될 경우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장의 불확실성 때문에 일부 주민의 민원과 어민의 주장 사이에서 갈등하고 있다.

이 업체는 특히 선박건조 계약의 특성상 선박이 건조되는 진행을 확인하고 추가 선박을 계약하는 1+1 계약방식에 따라 내달과 오는 9월 같은 규모의 선박건조 계약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이번 계약의 성패에 따라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또 선박건조기술을 인정받아 해외에서 9500t급 Ro-Ro선박(화물선) 건조를 수주할 계획에 있지만 공장부지를 확보하지 못해 계약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불법 매립한 부지에 대한 양성화 여론이 힘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