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명 이상 공감얻어야 답변
시급 사안 부서 전달 늦어져


[충청투데이 임용우 기자] 충북도교육청 홈페이지 ‘청원광장’이 실효성 지적을 받고있다. 300명 이상의 공감을 얻어야 답변을 할수있는데다 일부 시급한 사안의 경우에도 일선 부서로 전달이 늦어지며 불소통의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도교육청 홈페이지 청원광장에는 지난 16일 자신을 청주의 한 중학교 1학년 학생이라고 밝히며 바닥에 엎드리게 한 다음 체벌을 당했다는 글이 게시됐다. 작성자는 체벌이 없어짐과 동시에 상·벌점제가 도입됐음에도 왜 체벌을 하냐고 반문했다.

해당 교사는 사안 발생 당시 학생이 항의하자 사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학생은 학생정서행동검사에서 관심군으로 분류돼 상담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관심과 배려는 물론, 관리 대상인 학생에게 체벌이 이뤄진 것이다.

그럼에도 도교육청 청원광장 담당 부서는 관련 부서와 해당 학교에 이같은 사실을 전달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학교와 일선 부서는 관련 사실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확인할 시간을 달라고 요청하는 모습을 보였다. 온라인 소통강화를 목적으로 시작된 충북교육 청원광장이 기대에 못미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17일 도교육청 청원광장 담당부서 관계자는 “수시로 청원광장을 확인하고 있지만 해당 청원은 답변 기준에 미치지 못했다”며 “사안 검토 이후 일선 부서에 전달할 계획이었다”고 말했다. 정책성 청원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답변 매뉴얼을 지키려고 한 모양새다.

청원광장은 30일 동안 500명 이상 공감을 얻은 청원은 교육감이 서면 또는 영상으로, 300명 이상 공감을 얻은 청원은 해당 부서에서 답변하도록 하고 있다.

이를 두고 답변이 이뤄지지 않더라도 일선 부서에서는 사실 확인은 하고 있을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체벌, 학교폭력 등에 대해서도 청원이 올라올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보다 민감하거나 피해자의 피해가 클 경우에도 사안을 검토하는 것은 맞지 않다는 주장이 나온다. 이같은 사안은 빠른 처리가 피해 학생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서다.

교육계 한 관계자는 “청원광장은 문을 연 직후부터 소통의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며 “글이 많이 올라오지도 않을 뿐더러 답변이 이뤄지기 힘들어 사실상 묵살되는 청원도 많은 것으로 알고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청원광장은 지난해 10월 31일 문을 연 이후 43건이 글이 게시됐다. 이중 정식으로 답변이 이뤄진 것은 단 2건이다.

일부 청원은 일선 부서에서 질문자에게 문자메시지로 답변이 이뤄졌다는 것이 도교육청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같은 문제점에 대해 개선하도록 하겠다”고 해명했다.

임용우 기자 winesk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