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대, 신축예산 요구서 제출
논란속 명문고 대안되나 관심


[충청투데이 임용우 기자] 미래인재 육성 방안 중 하나인 한국교원대 부설고등학교의 이전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1일 한국교원대에 따르면 최근 교육부에 ‘교원대 부설고 이전 신축 예산 요구서’를 제출했다.

교원대는 현재 12학급 규모에서 30학급으로의 확장을 위해 오송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이전에 필요한 예산이 부지 매입비 100억원, 설계비 18억원, 건축비 465억원 등 총 583억원 규모로 추정된다.

1990년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에 들어선 교원대 부설고는 학교 건물의 노화와 학년별 학급이 4개에 불과해 교과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따라 지역에서는 교원대 부설고의 신축 이전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학교 측은 내년도 정부 예산에 포함되도록 해 2024년에는 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원대 부설고 신축 이전이 주목받는 것은 충북도교육청이 내놓은 충북 미래인재 육성에 대한 대안이기 때문이다.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이 지난해 고교 무상급식과 함께 합의한 미래인재 육성은 양 기관의 인식 차이로 인해 불협화음을 내왔다.

교원대부설고.jpg
▲ ⓒ연합뉴스
이시종 지사는 그간 미래인재 육성 방침으로 기업 연계형 자사고 설립을 주장해왔다. 자사고 설립이 정부 방침에 맞지 않자 유은혜 교육부 장관을 만나 허가를 요청하기도 했다. 지역 고등학생들의 명문대 진학률 하락을 막기 위해서는 자사고 설립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다. 자사고 설립이 불가능하다면 전국 선발이 가능한 고등학교 도입이라도 이뤄내겠다는 심산이다.

반면, 김병우 교육감은 충북 전체 학력 신장을 미래인재 육성 방안으로 제시해왔다. 특정 학교 설립을 통해 인재 육성은 과거의 발상이라는 점을 공고히 한 것이다. 이에 진천 서전고, 충북과학고 육성변경과 캠퍼스형 모델학교 등이 대안으로 언급됐다.

이어 김 교육감이 SNS를 통해 국가 교육 어젠다의 실험학교인 교원대부설고를 국립 미래학교로 육성하자는 의견을 냈다. 오송 이전을 통해 자율형 사립고를 대체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또 국립 학교인만큼 고교서열 심화 방지, 저렴한 수업료 등의 강점을 낼 수 있다.

이전을 위해서는 교육부의 타당성 심사, 기획재정부의 예산 배정 등의 절차가 남아 양 기관의 협력이 절실한 상황이다.

교원대 관계자는 "시설이 낡고, 다양한 교과 운영이 어려워 교원대 부설고 이전을 추진하기로 했다"며 "최근 교육부와 실무협의를 진행하고 있어 이르면 이달 중에 이전 가능성의 윤곽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용우 기자 winesk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