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전시 중구의회가 아직껏 원구성도 하지 못한 채 20일 가까이 파행을 면치 못하고 있다. 자신을 뽑아준 주민은 안중에도 없다. 오로지 자신들의 밥그릇 싸움에만 골몰하는 모습이 측은하기까지 하다. 민선 7기를 맞아 할 일이 태산같이 쌓여 있는데도 의원들이 집단으로 출석을 거부하는 뱃장이 놀랍다. 그러면서도 의원들은 의정비를 꼬박 챙겼다. '후안무치' 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지방의회 무용론이 제기되고 있다. 성난 민심이 일촉즉발의 임계점에 육박하고 있다.

이번 사태는 다수당인 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승자독식 탐욕에서 비롯됐다. 민주당 7명과 한국당 5명으로 구성된 중구의회는 지난 6일 민주당 서명석 의원을 의장으로 선출하고도 부의장과 상임위원장을 선출하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 내부에서 지명된 인물이 투표 결과 의장으로 선출되지 않았다고 해서 그게 대외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나. 여기에다 한국당 소속 의원을 부의장으로 선출하는 안건을 자동 폐기시키기 위해 민주당 의원들이 의회 출석을 거부하는 꼼수를 부렸다. 유권해석 결과 그렇게 해도 자동 폐기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돼 결국 망신만 샀다.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이토록 오랫동안 의회를 무력화 시키고 있다는 건 주민을 볼모로 패거리 다툼을 벌이고 있는 것이나 다를바 없다. 다수당의 횡포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라는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과연 풀뿌리 민주주의 가치에 맞는가. 그러면서도 의정비는 챙기는 꼴이 주민대표로서 떳떳하느냐는 지적이 쏟아지고 있다. 급기야는 민주당 박찬근 의원이 "의회 파행에 책임을 통감하고 사죄드린다"면서 의정비 전액을 의회에 반납했다고 한다.

사태가 이 지경이 되도록 사실상 방치한 민주당의 책임이 가장 크다. 공천권자인 민주당으로서 소속 의원의 기강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다는 건 어떤 이유로도 합리화 될 수 없다. 여러 폐해에도 불구하고 지방선거에서 정당의 공천권을 인정하고 있는 건 지방자치에도 정당의 책임정치를 구현하기 위해서다. 소속 의원들이 민심으로부터 적폐의 대상으로 지목되고 있는데도 두고만 볼건가. 엄중히 지켜보겠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