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중부권정책협의회가 광역철도망 구축, 고속도로 건설 등의 사업 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중부권 7개 시도(대전·세종·충북·충남·강원·경북·전북)가 협의회 차원에서 국회를 상대로 예산확보를 위한 공동건의문을 전달한 것은 이례적이다. 정책협의회는 지난해 6월 중부권 상생발전과 정책 공조를 위해 창립됐다. 지자체간 경쟁과 갈등을 넘어선 초광역 협치 모델로도 손색이 없다.

중부권 7개 시도가 전면에 나서게 된 것은 정부가 내년도 SOC 사업예산을 전년보다 20% 감축함으로써 중부권 SOC 사업도 차질이 불가피해진데 따른 것이다. 협의회는 지역균형발전의 핵심인 도로 및 철도망 구축을 촉구하면서 성장과 복지의 기반인 광역 SOC 구축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충분한 국비가 확보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국비확보 요구 대상은 모두 14개 SOC 사업이다. 광역 철도망 구축 사업으로는 중부권 동서내륙철도 조기 건설, 호남선 고속화 사업 추진,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반영, 서대전역 경유 KTX 여수·목포 연결 및 증편, 수서발 SRT 및 기존 KTX 노선의 오송역 증편, 수서발 SRT 공주역 증편, 중부내륙철도 사업 반영 등이다. 고속도로 건설 사업은 세종~서울고속도로(세종~안성) 조기 완성, 중부고속도로 남이~호법 확장 조기 건설, 동서 3축·5축·6축 고속도로 조기 건설 등이다. 교통 인프라를 수도권 및 남북축 중심에서 동서축으로 전환하는 의미도 있다.

현재 국회에서 정부예산안을 심사하고 있는 터여서 SOC 사업 소관 국회 상임위원회인 국토교통위원회의 조정식 위원장과 예산결산 특별위원회의 백재현 위원장을 차례로 만나 국비확보를 위한 협조를 요청한 것은 그럴만한 설득력이 있다. 각 시도마다 SOC 사업이 단순히 길을 하나 놓은 것에 그친 것이 아니라 지역의 미래와 지역민을 위한 복지의 길을 놓아준다는 현실 인식이 그대로 반영돼 있어서다.

중부권 공동발전을 위한 국가정책 및 SOC망 구축에 대한 공조 체제가 시험대에 올랐다. 국비 반영 실현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대상 사업이 지역적으로 상호 연계된 사업이라는 점에서 파급력이 큰 만큼 중부권 국회의원들도 여야를 뛰어 넘어 힘을 함께 모아야 하겠다. 이를 발판 삼아 초광역 생활권역 주민 간의 소통과 교류를 통한 지역화합 효과도 거두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