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광고지원금 절반 이상이 서울지역 언론과 방송사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곽상도 의원(자유한국당·대구 중남구)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언론진흥재단에 받은 '정부광고 지원금 지역별·매체별 현황’에 따르면 올해 8월말 기준 정부광고 지원금 총 3967억 중 2362억원(59.5%)이 서울지역 언론과 방송사에 지원된 것으로 분석됐다. 서울을 제외한 나머지 16개 시·도에 지원된 몫은 총 40.5%(1604억원)다. 이 기간 대전은 135억원, 충남 24억원, 충북 90억원, 세종 1억6400만원에 그쳤다.
인쇄매체 신문수송비 예산도 17개 중앙지가 전체 21억원 중 17억 8000만원(85%)을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3억 1500여만원의 예산을 총 44개 지방지가 쪼개 가지게 된 셈이다. 매년 4억원 가량을 투입해 기자들의 해외장기연수를 지원하는 사업에서도 최근 3년간 선발된 언론인 35명중 지역 언론 출신은 단 3명에 불과했다.
곽 의원은 “각 지역언론사들은 지역주민들의 의사를 가장 잘 이해하고 대변할 수 있는 촉매제임에도 불구하고 열악한 예산사정 때문에 늘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중앙언론사들은 다양한 수입권원이 존재하는 만큼 정부예산은 지역언론사를 더 배려해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서윤 기자 classic@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