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마지구 재심의 결정 영향, 전체 사업지연 우려 목소리

대전시가 월평근린공원 정림지구 민간특례사업 개발에 대한 승인 여부가 달린 심의위원회 개최일정을 뒤로 미뤘다.

최근 열린 갈마지구 개발의 2번째 재심의 결정에 따른 영향으로, 지역 내 민간특례사업이 산적한 가운데 전체적인 사업지연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시는 25일 열기로 한 도시공원위원회의 월평근린공원 정림지구 시설변경안 등에 대한 심의 일정을 취소했다. 이번 심의를 통해 정림지구 개발에 대한 승인과 비공원시설(아파트) 위치 등을 결정할 예정이었다.

도시공원위원회는 시 기획조정실장을 비롯해 건축, 디자인, 조경 등 각 분야 전문가와 교수 등 모두 21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정림지구 개발에 대한 심의 일정 변경은 지난 19일 열린 갈마지구 재심의가 최종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3차로 또다시 미뤄졌기 때문이다. 시는 갈마지구에 대한 위원회의 일부 보완사항이 요구된 상황에서 비슷한 개발이 이뤄지는 정림지구 심의가 의미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갈마지구 보완사항을 반영해 일부 계획을 변경하고, 이후 심의가 통과되면 곧바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도시공원위원회는 갈마지구 심의 과정에서 월평근린공원 개발을 도심형공원보다 산림공원으로 조성하자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들은 인위적 시설을 줄여 사업비를 최대한 절약하고 불가피하게 매입해야 하는 사유 토지를 오히려 늘려 산림 복구 차원의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따라 시는 갈마지구와 함께 정림지구도 기존 도심형공원에서 산림공원 개발에 초점을 맞춰 일부 계획을 수정한다는 방침이다.

최대한 자연을 훼손하지 않고 보존하는 방법으로 숲을 복원하고, 필요한 사유 토지를 확보해 주민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일각에서는 공원구역의 민간특례사업이 지역갈등을 초래하고 있는 만큼 시가 개발에 대한 결정에 대해 더 이상 시간을 끌면 안 된다는 지적이다. 월평근린공원만 하더라도 토지주협의회 등을 중심으로 한 개발 찬성측과 평공원 대규모 아파트건설 저지를 위한 갈마동 주민대책위 주장이 상충되면서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갈마지구 재심의 결정이 난 상황에서 정림지구에 대한 심의를 먼저 진행하는 것은 순서에 맞지 않다고 판단해 불가피하게 심의 일정을 뒤로 미루게 됐다”며 “이슈가 갈마지구에 집중돼 있다 보니 심의도 신중해 지는 게 사실이지만 최종 결정만 이뤄지면 정림지구는 물론 나머지 매봉 등 다른 사업들도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